"코로나 이전으로 원상회복 아닌, 더 나은 담대한 회복 필요하다"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17일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 "지도부가 어떻게 하면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지 방안을 만들어서 일정이나 이런 것들을 계획해야 된다고 본다"며 당 지도부가 정할 일이라고 밝혔다.

정세균 전 총리는 이날 불교방송 [박경수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어떻게 보면 후보 잠재적인 후보들은 이제 선수들 아닌가"라며 "선수들이 게임의 룰을 만들 수는 없다"고 말했다. 

현재 민주당 당헌대로라면 대통령 선거일 180일 전까진 대선후보를 선출하도록 하고 있어, 올해 9월 10일 전에는 대선후보를 확정해야 한다. 하지만 전재수 의원 등은 민주당 후보 경선을 코로나 집단면역 이후, 즉 올해 11월 이후로 늦추자는 안을 제시하고 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코로나 집단면역시기를 당초 목표인 11월에서 9월말까지 앞당기겠다'고 한 데 대해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코로나 집단면역시기를 당초 목표인 11월에서 9월말까지 앞당기겠다'고 한 데 대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전 총리는 대선행보로 전국을 돌면서도 아직 공식 출마선언을 하지 않고 있다. 정세균 전 총리는 그 이유에 대해 "아무래도 지금 당에서 일정이나 룰 같은 게 나오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곧 시작이 되지 않겠는가"라며 "자연스럽게 때가 되면 국민 여러분들께 의사를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정세균 전 총리는 차기 대선주자가 갖춰야할 시대정신에 대해 "더 평등한 대한민국으로 가야 된다"면서 "우선은 담대한 회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세균 전 총리는 "코로나 이전으로 원상회복이 아니라 더 나은 회복을 해야 된다"며 "우선 일상을 회복하고 경제회복하고 공동체 회복을 해야 하는데, 이렇게 원상회복이 아니라 더 나은 회복, 저는 그것을 담대한 회복이라고 이름을 붙였다"고 설명했다. 

정세균 전 총리는 부동산 의제에 대해 "가격 안정이 최우선이라고 본다"며 "크게 얘기하면 투기 수요를 철저하게 억제를 해야 되겠다. 그 대신 실수요는 존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세균 전 총리는 "반면에 이제 중산층의 경우에는 자가를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지 않나"면서 "중산층에게는 적정가격에 자가를 확보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된다"고 말했다.

정세균 전 총리는 한국의 코로나19 집단면역이 9월이면 가능하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코로나 집단면역시기를 당초 목표인 11월에서 9월말까지 앞당기겠다'고 한 데 대해 동감을 표시한 셈이다. 

정세균 전 총리는 "사실은 9월 말 3,500만 명 이상, 또 11월 말 집단면역이라고 하는 게 아주 타이트한 그런 일정이 아니었다"면서 "백신이 들어오는 게 조금 빨라질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