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전 장관 등 남북관계 전문가들이 분야별 사례 중심 지도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선임기자=남북경제협력 등 한반도 신경제를 이끌어 갈 남북경협 전문가들이 경남에서 대거 배출됐다.

경남도와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이 주최하고 경상남도 남북교류협력연구센터가 주관한 ‘남북경협 전문가 양성과정’의 수료식이 20일 경남연구원에서 열렸다.

경남도와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이 주최한 남북경협 전문가 양성과정 경남도
경남도와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이 주최한 남북경협 전문가 양성과정 ⓒ경남도

 지난 달 1일부터 이달 20일까지 8주 동안 진행된 남북경협 전문가 양성과정은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정창현 평화경제연구소장 등 저명한 남북경협 전문가들이 한반도 정세, 북한의 경제·사회·문화, 남북경협기업 운영사례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으로 진행됐다.

47명의 수료생들은 남북경협 및 개성공단 투자 관련 정보 제공, 경상남도·남북교류협력연구센터 주관의 각종 남북관계 세미나 및 학술회의 초청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수료생 김을순 (사)부성자동차운전학원 대표는 “다양한 남북경협의 경험과 사례를 전문가에게 들을 수 있어 남북관계를 바라보는 시각이 확장됐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오종수 경남도 대외협력담당관은 “북한 경제와 남북경협에 대한 실무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수료생들은 정부와 경남도에서 추진하는 한반도 신경제 전략과 남북교류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