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이명박 BBK 덮어준 특검팀 소속…"검찰왕국 수사은폐·대선개입, 지금도 닮은 꼴"

[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선후보군으로 꼽히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2주기인 23일 "여론을 움직이는 것은 언론이고 언론을 움직이는 시장 지배세력을 편파적으로 봐주는 게 검찰 권력"이라고 작심 비판했다. 

추미애 전 장관은 이날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추도식 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모든 개혁의 입구를 가로막고 있는 것이 검찰"이라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선후보군으로 꼽히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2주기인 23일 "여론을 움직이는 것은 언론이고 언론을 움직이는 시장 지배 세력을 편파적으로 봐주는 게 검찰 권력"이라고 작심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선후보군으로 꼽히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2주기인 23일 "여론을 움직이는 것은 언론이고 언론을 움직이는 시장 지배 세력을 편파적으로 봐주는 게 검찰 권력"이라고 작심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전 장관은 "모든 권한을 가진 검찰이 직접 정치를 하면 민주주의 위기를 초래한다는 것은 역사가 증명했다"며 "정치검찰, 검찰정치는 민주주의의 독초"라고 강조했다. 

검찰총장 시절 소위 '검찰당 대표'라고 불리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추미애 전 장관은 "검찰 권력이 바로 서면 나머지 개혁도 물 흐르듯 될 수 있다는 것은 시민들도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전 장관은 추도식 참석 전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노무현 대통령의 책 '운명이다'를 인용하며 "헌법가치를 들먹이며 스스로 정치권력이 되려는 오늘의 정치검찰을 보면서 고 노무현 대통령님의 말씀을 떠올린다"고 말했다. 

추미애 전 장관은 "안타깝게도 대통령님의 우려는 오늘도 그대로 반복되고 있다"며 "정치적 독립을 보장해 준 민주정부에서는 정치적 중립을 스스로 무너뜨리고 독재라고 비난하며 검찰정치를 하는 정치검찰이 됐다"고 비판했다.

추미애 전 장관은 "대통령님에게 증거도 조작해가며 언론에 흘리고 욕보이기를 했던 검찰이 이명박 BBK 특검에서 꼬리곰탕 한 그릇을 함께 먹은 후 수사를 덮어주었다"라며 "유력대선 후보였던 이명박의 비리를 덮은 것은 검찰의 대선개입이었다"라고 꼬집었다. 

추미애 전 장관은 "헌법가치를 들먹이며 스스로 정치권력이 되려는 오늘의 정치검찰을 보면서 고 노무현 대통령님의 말씀을 떠올린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전 장관은 "헌법가치를 들먹이며 스스로 정치권력이 되려는 오늘의 정치검찰을 보면서 고 노무현 대통령님의 말씀을 떠올린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전 장관은 당시 소위 '꼬리곰탕 특검팀'이라고 불리던 정호영 특검팀에 윤석열 전 총장도 속해 있었음을 지적하고 "그 때처럼 검찰왕국의 수사은폐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대선개입 목적이라는 점에서도 닮은 꼴"이라고 말했다.

추미애 전 장관은 "최근 검찰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억지 기소하여 지휘권을 흔들어 힘을 빼는 수법으로 유력 대선후보가 된 윤석열 부인 김건희씨의 수사를 미적거리며 보위하고 있다"며 "최측근 한동훈의 이동재 채널A기자와 강요미수 공모혐의에 대한 수사방해와 수사검사에 대한 고소와 소송남발, 허위 증언 등으로 공정과 상식을 무너뜨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