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기후위기 대응 위한 2050 탄소중립 선언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소속 국내 243개 지자체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선임기자=경남도를 비롯한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들이 24일 탄소중립을 선언한다. 경남도는 또 탄소중립 추진위원회도 구성한다.

경남도는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환경부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가 공동 주최하는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에 참여해 탄소중립 선언에 동참할 예정이다.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산립 등 탄소흡수원을 늘려 지구 온도 상승을 막기 위한 구체적 실천운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지난해 7월 발족한 기구다.

지구의 온도 상승을 1.5℃ 이내로 유지하기 위해 전 세계 모든 국가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유럽연합, 미국, 일본 등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데 이어 우리나라도 작년 10월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경남도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노력에 동참하게 된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기후위기 영향평가제도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특별강좌를 개설해 기후위기 관련 전문가 초청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또 2050 경남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해 전 사회영역이 참여하는 민간거버넌스 성격의 경남 탄소중립추진위원회 구성을 추진 중이다. 위원회는 6월 중순경 출범할 예정이며, 2050 탄소중립 실현방안 수립에 착수한다.

이와는 별도로 2050 탄소중립 실현방안 수립에 일반도민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경남기후도민회의‘ 공개모집하고 있다. 경남기후도민회의는 숙의기반의 정책 제안기구로서 탄소중립 실현방안에 대한 폭 넓은 토론과 의견제시를 통해 일반 도민들의 정책수용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경상남도 기후대기과장은 “시민사회, 도의회, 유관기관, 산업계, 학계 등이 참여하는 민관 거버넌스를 통해 기후위기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숙의기반 경남형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해 경남형 혁신모델 확산·견인을 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