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이하 KDLC) 대전지역총회가 31일 대전시의회(의장 권중순) 대회의실에서 열렸다./ⓒ대전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이하 KDLC) 대전지역총회가 31일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황운하 국회의원(왼쪽에서 일곱번째)과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여덟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대전시의회

[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이하 KDLC) 대전지역총회가 31일 대전시의회(의장 권중순)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KDLC 대전지역 운영위원회가 주관하고 KDLC가 주최한 이날 총회는 방역수칙 엄수를 위해 최소한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총회에는 황운하 국회의원, 염태영 KDLC 상임대표(수원시장), 황명선 KDLC 공동대표(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 논산시장), 강필구 KDLC 기초의원 공동대표(영광군의원), 김종천 (前 대전시의회 의장), 김병진(前 서울강서구의회 의장) 공동사무총장,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총회 참석자들은 본격적인 안건 심의에 들어간 뒤 ▲ KDLC 대전지역 정관 제정, ▲ 지역운영위원회 구성을 위한 지역운영위원회 선출, ▲ 사업계획 등의 안건을 심의했다.

총회 결과,  KDLC 정관에 근거한 상임운영위원장과 공동대표를 포함한 운영위원 선출, 운영위원의 임기(2년), 사무처장은 상임운영위원장이 임명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KDLC 대전지역 정관 제정(안)이 의결됐다. 

또한 주요 이슈별 토론회 세미나 개최로 지방자치 및 자치분권 담론 형성 확산, 시민 참여형·체감형 사업발굴로 지역사회에서의 지방자치 및 자치분권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KDLC 대전지역 2021년 사업계획도 의결됐다. 

지역운영위원회 선출에 있어서는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KDLC 대전지역 상임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됐으며, 운영위원회 공동대표로 기초단체장 대표에 박정현 대덕구청장, 광역의원 대표로 대전시의회 권중순 의장, 기초의원 대표로는 유성구의회 이금선 의장, 일반회원에서는 성광진 회원이 각각 선출됐다. 또한 사무처장에는 이성애 일반회원이 지명됐다. 

운영위원으로 광역의원에는 대전시의회 오광영·채계순 의원, 기초의원에는 강화평 동구의원·이삼남 대덕구의원, 일반회원에서는 송상선·김민수·유수빈·오은규·배철현 회원 등이 각각 선임됐다.

이날 상임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박정현 대덕구청장은“상임운영위원장으로서 대전지역 민주·자치·분권 세력들을 규합하고 시대의 물음에 답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한다는 목표로 모든 일을 즐기면서 재미있게 해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공동 대표로 선출된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은 “대전시의회 21명의 의원들이 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에 참여하고 있다. 이는 자치와 분권에 대한 열망을 보여드리는 것”이라며“오늘 행사가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통한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의 계기가 될 것이며 대전시의회에서도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KDLC)는 자치와 분권의 가치를 지향하는 회원들의 자발적인 결사체로서 자치분권형 국가 건설과 자치분권형 정당 및 정치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기초지자체 단체장과 광역지자체 단체장, 기초의원, 일반인 등으로 구성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