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전매 악의적 시장 교란행위, 부동산 시장 안정화 이끌어낼 것"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프리존DB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프리존DB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전매제한기간 내 분양 아파트를 불법으로 전매 시 처벌이 강화되는 법안이 발의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아파트 분양권 불법전매시 이익의 5배까지 벌금을 물릴 수 있도록 하는 '주택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2일 밝혔다.

개정안은 불법전매 행위 등 공급 질서 교란 행위에 대해 불법 수익이 1,000만원을 넘기면 해당 금액의 5배까지 벌금을 물릴 수 있도록 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그동안 분양권 불법전매에 대한 처벌이 이뤄지고 있지만, 범죄수익에 대한 환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2020년 한 해 동안 이동식 중개업소 일명 '떴다방' 등 분양권 불법전매 알선 행위로 인한 공인중개사법 위반은 1,775명, 불법 전매 등 주택법 위반은 1,726명에 달했다.

김 의원은 "불법전매는 무주택자의 내 집 마련 꿈을 빼앗아가는 악의적인 시장 교란행위"라며 "이 법이 시행되면 위반 행위로 얻은 부당이익금을 환수할 수 있어  불법전매 행위가 근절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택법 개정을 통해 부동산 시장 부패를 청산하고 부동산 시장 안정을 이끌어내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