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조국, 민주당 사람 아닌데 당이 왜 사과하나"
"사인(私人)으로, 검찰의 칼질에 도륙된 집안의 가장으로 자기 방어와 상처 치유에 힘쓸 것이다"

송영길 "윤석열 가족도 조국 가족처럼 수사를"

김용민 "윤석열 대권 야욕에 조국 희생양..사과할 사건 아냐"

[정현숙 기자]=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한 사안을 두고 "법률적 문제는 재판이 진행중인 상황으로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선을 긋고 입장문을 냈다. 아울러 윤 전 총장에게도 공개적으로 경고장을 날렸다.

송 대표는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릴 ‘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 보고회’에서 “조국 전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수사의 기준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비리와 검찰가족의 비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송 대표가 자신에 대한 견해를 밝히면서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저를 밟고 전진하십시오"라며 소회를 밝혔다.

조 전 장관은 "민주당 송영길 대표의 이하 말씀을 겸허히 받아들입니다. <조국의 시간>에는 물론 그 이전에도 저는 같은 취지의 사과를 여러번 하였습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이제 저를 잊고 부동산, 민생, 검찰, 언론 등 개혁 작업에 매진해주시길 바라마지 않습니다. 저를 밟고 전진하십시오. 저는 공직을 떠난 사인(私人)으로, 검찰의 칼질에 도륙된 집안의 가장으로 자기 방어와 상처 치유에 힘쓸 것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송영길 대표는 조 전 장관의 회고록 "조국의 시간'에 대해 야권 등 일각에서 논란이 된 것을 두고 “일부 언론이 검찰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받아쓰기하여 융단폭격을 해온 것에 대한 반론요지서로 이해하고 있다”라고 했다.

조 전 장관 자녀의 입시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스스로도 돌이켜보고 반성해야 할 문제”라면서 “민주당은 국민과 청년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점을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라고 말했다.

송 대표가 여당의 대표로 취임 한 달을 맞아 그간 확인한 ‘바닥 민심’을 점검한다는 취지지만 회고록이 출간되면서 조 전 장관과 관련해 당의 공식 입장 정리가 불가피했다는 평가다.

“지금은 국민의 시간”이라고 강조한 송 대표는 내년 3월로 예정된 차기 대선을 직접 언급하며 당 쇄신을 강조했다. 송 대표는 “주권자인 국민이 민주당 일 잘했다고 국정을 다시 맡기는 재계약을 해줄 것인지는 국민 여러분의 손에 달려있다”라며 “최종 배심원인 국민들에게 남은 기간 동안 백신 확보, 집단 면역, 부동산 문제 해결을 보여드려야 한다. 3월 9일 최종 평결을 내릴 주권자 국민여러분의 신뢰를 다시 얻기 위해 민주당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김용민 "조국 문제, 민주당이 나서 사과할 일 아냐"

송영길 대표가 조국 전 장관 관련해 사과의 뜻을 밝힌 가운데, 검찰개혁에 앞장 서 온 김용민 당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사과할 부분이 아니다”라고 분명히 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미 조국 전 장관이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사과를 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히려 이 사건을 자꾸 그렇게 몰아갈 게 아니다"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이었던 사람이 자신의 대권, 정치적인 야욕을 위해서 자기 상급자를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은 사건이다. 검찰권 남용의 대표적인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는 오히려 이 사건을 그렇게 바라보면서 그 부분을 끊임없이 지적해 줘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라면서 사과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당 미디어혁신특위 위원장에 선출된 김 최고위원은 언론개혁 법안 추진과 관련해선 "일단 신속처리 안건으로 의제를 선정하고 있다"라며 "아마 이번 주 중으로 신속처리 안건을 한 건 내지 두 건 정도 선정해서 가능한 6월 중 입법을 추진하고 6월 중 입법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하면 7월까지라도 신속처리 안건은 입법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