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9년 전군 최초로 신설된 육군교육사령부 인공지능(AI) 연구발전처는 2021년도 인공지능(AI) 연구개발 사업으로 군 작전환경 구축을 위한 국방실험 사업과 정보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육군교육사
지난 2019년 전군 최초로 신설된 육군교육사령부 인공지능(AI) 연구발전처는 2021년 인공지능(AI) 연구개발 사업으로 군 작전환경 구축을 위한 국방실험사업과 정보화전략계획수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육군교육사

[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육군교육사령부는 2021년 인공지능(AI) 연구개발 사업으로 군 작전환경 구축을 위한 국방실험사업과 정보화전략계획수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육군교육사령부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인공지능(AI) 연구개발(R&D) 사업은 2가지 유형으로 하나는 국방실험사업형의 지능형규정검색서비스이고 다른 하나는 정보화전략계획수립사업형의 여단급 전술제대 지휘결심지원 알고리즘 개발 정보화전략계획수립(ISP) 사업이다.

먼저 국방실험사업형 지능형규정검색서비스 사업을 보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군 생활·업무와 밀접한 분야의 법규, 조문, 판례, 법규상담 데이터와 용어사전을 구축해 법령과 규정에 기반한 업무수행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의 규모는 약 8억 규모이며 6월 기준으로 제안서 평가, 협상 우선순위 및 협상 대상업체 선정, 협상 및 계약 체결 등이 이뤄지고 개발 기간은 1년이다.

사업의 주된 내용을 보면 지능형 검색 기능, 자동응답 규정 상담, 법률서비스 기술 실험 등 규정검색서비스를 개발을 하는 것이다.

현재 육군과 관련된 법령 및 규정, 예규 현황을 보면 국방부 법령정보는 법령 4,966건, 국방부 행정규칙 483건, 타부서 행정규칙 16,741건, 판례 66,968건, 법령해석 2,588건 등이 있고 육군 규정은 규정 165건, 행정예규 22건, 지시 20건, 지침서 58건 등이 있다.

또 예규의 경우 교육사령부에만 예규 66건, 지시 12건 등이 있다.

이로 인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군 생활·업무와 밀접한 분야의 법규, 조문, 판례, 법규상담 데이터와 용어사전을 구축이 필요한 것이다.

이 서비스의 주안점은 이용자가 규정과 관련된 질의를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그와 맞는 법규와 판례 등을 검색해 실무자의 업무수행에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법령·규정 검색에 소모되던 많은 시간을 절약하고 관련 규정의 해석·적용 범위에 대한 모호함을 인공지능이 대신 판단해줌으로써 법령·규정 정보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보다 효율적인 업무를 지원할 수 있게 한다.

다음으로 정보화전략계획수립사업형 여단급 전술제대 지휘결심지원 알고리즘 개발 정보화전략계획수립(ISP) 사업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여단급 전술제대가 작전 간 전투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전장 가시화와 지휘관 및 참모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체계다.

이 사업의 규모는 약 1.5억 규모이며 오는 12월까지 진행된다.

실례로 여단급 부대훈련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보면 무기체계의 고도화 및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관리해야 할 대상이 증가해 지휘관 및 참모의 경험, 전문성만으로 모든 데이터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또 지휘관은 전장 상황의 변화에 따라 수시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전투스트레스, 피로, 배고픔 등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에서 항상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은 제한된다.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수집되는 막대한 양의 전장 데이터를 인공지능에 의해 자동으로 정제, 분석 및 평가되는 체계를 구축해야만 한다.

또 지휘관 및 참모가 실시간 전장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인공지능이 교리, 전례 등 다양한 데이터에 기반해 방책(대책)을 추천해야 한다.

결국 이러한 과정을 거쳐 지휘관 및 참모가 판단한 방책을 상호 비교함으로써 의사결정 시 발생할 수 있는 인적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실제로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KCTC)에서 이뤄지는 여단급 부대훈련을 보면 1회 훈련당 약 3억 건(80GB)의 데이터(음성, 영상, 신호 등)가 발생해 수집이 가능하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미래 전장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여단급 이하부터 적용 가능한 지휘결심지원 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올해 육군교육사령부가 추진하는 있는 지능형규정검색서비스, 여단급 전술제대 지휘결심지원 알고리즘 개발 정보화전략계획수립(ISP) 사업 등 인공지능(AI)의 전력화는 육군이 지난 2018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첨단과학기술군’ 건설과 연계가 되어 있다.

지난 2018년 김용우 前육군참모총장이 초일류 육군으로 변모하기 위한 ‘첨단과학기술군’ 관련 정책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첨단과학기술군의 핵심은 히말라야 프로젝트에 있으며 이 히말라야산맥의 14좌와 같이 첨단과학기술 연구개발(R&D) 분야를 핵·WMD, 드론봇, 워리어 플랫폼, 초연결·모바일, MOVES, 첨단 센서, 사이버, 에너지, 고기동, 생체의학·뇌과학, 인공지능(AI)·양자, 지능형 적층 가공, 신소재·스텔스, 유·무인 차량 등으로 나누고 있다.

특히 기존의 걷는 보병에서 벗어나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접목한 드론봇 전투체계, 워리어 플랫폼, AI 기반 초연결 지상 전투체계인 아미타이거(Army-TIGER) 4.0 시스템 등의 연구개발(R&D)을 통해 첨단과학기술군으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첨단과학기술군 건설이라는 육군의 정책에 따라 지난 2019년 1월 2일 육군교육사령부 내에 인공지능(AI) 연구발전처가 창설됐다.

이 인공지능 연구발전처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초연결·초지능으로 상징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군사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전군 최초로 설립된 조직으로 인공지능(AI)의 군사적 활용을 위한 전투발전 부서이다.

이후 인공지능(AI) 연구발전처는 인공지능(AI)의 전력화에 대한 개념에 대한 내부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지난 2019년 지난 4월 ‘인공지능(AI)·드론봇 전투발전 콘퍼런스’와 6월 ‘첨단국방산업전 및 미래 지상전력기획심포지엄’등의 대외적인 활동을 통해 관련 군내외 전문가들과 인공지능의 개념적 발전에 대해 공유하고 확산했다.

이어 지난 2020년에는 코로나 시기에도 불구하고 ‘2020 인공지능·드론봇 컨퍼런스’를 열어 그동안 추진했던 연구개발과 관련해 육군의 AI 비전과 추진현황(육군교육사령부 인공지능 연구발전처), 육군 드론봇 전투발전 추진현황(육군교육사령부 드론봇 군사연구센터), 미래육군과학기술연구소의 비전과 미션(카이스트) 등을 발표해 군내외 관계자 등과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최근 이러한 군내외 활동을 통해 얻어진 개념적 연구 성과는 지난해부터 실제로 작전적 또는 전술적 환경에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실례로 지능형 해안감시체계 구축을 위한 인공지능(AI) 학습모델 개발, 소형 드론형 지능형 영상분석 기술 연구,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장비 제조, 밀리터리 이미지넷(Military ImageNet) 구축 등을 추진하기도 했다.

이들 사업 중에서 지능형 해안감시체계 구축을 위한 AI학습모델 개발 사업은 2020년 국방 빅데이터·인공지능 공통기반구축사업 소요제기(2019년 9월), 제19-3차 육군과학기술위원회 안건보고(2019년 11월), 국방부 사업계획서 승인(2020년 2월) 등을 거쳐 정부조달시스템에 공개가 됐다.

이 사업의 특성은 해안감시 레이더(Radar) 운용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해안경계작전의 질적 향상과 병력절약형 해안경계로의 작전개념 전환에 대비하는 것이다.

또 향후 추가되는 과학화 해안경계 장비 및 신형 해안감시 레이더 획득사업과 연계해 지능형 해안감시체계 구축의 기반을 조성할 수 있다.

이 지능형 해안감시체계를 보면 우선 AI학습모델을 활용한 해안감시 운용체계는 레이다의 신호를 분석하고 허상과 실상을 구분하고 선박들의 항로 유형 등을 분석한다.

이어 이상항로 이동선박 또는 취약지역과 시간에 운항하는 선박을 식별하여 경고하며 탐지된 모든 표적을 자동으로 추적한다.

이를 위해 선박위치 발신장치(​AIS, V-PASS) 정보 등과 연동해 확인표적은 자동 추적/관리, 책임해역 환경 및 상황, 선박 항적데이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미확인 선박에 대한 경고, 관심·의아선박 분류/정보 제공, 탐지표적에 대한 추적관리 정보를 DB에 저장/관리 등을 한다.

특히 그 당시 이 사업은 지난 2019년 삼척항 목선 사건과 더불어 2020년 6월 발생한 충남 태안으로 밀입국한 소형 모터보트 사건과 연계돼 해안 경계의 취약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을 받았다.

또 최근에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지캠퍼스에서 전군 최초로 ‘육군 데이터 랩’을 개소하기도 했다.

한편 3년째 접어든 행사인 2021년 육군 드론봇·인공지능 전투발전 콘퍼런스는 오는 7일부터 2일간 경기도에서 열린 예정이다.

이 행사는 민간 우수기술의 군 활용성 모색을 위한 집중 토론형식과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군 참여를 위한 방산참여방안 소개 등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행사의 내용을 보면 1일차는 드론봇 전투체계 발전방향, 육군 드론 전략화 방향 등이 소개되고 2일차는 민간 우수기술 및 데이터 수집 관련 군 활용성 토의와 육군 인공지능 능력발전 추진방향, 방산 핵심기술사업 등이 소개된다.

육군교육사 김영길 대령(AI소요관리과장)은 인공지능(AI) 기반의 전력화 실증 사업을 추진 배경에 대해 “인공지능은 초연결 기반의 지능화 혁명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핵심으로 국방 분야에서도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사이 모든 군 생활과 군사작전의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육군 교육사령부에서는 지능기반 작전환경 구축에 기여하고 인공지능 능력발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그 노력의 하나로 이번에 추진하는 사업들이 현용전력 극대화와 미래전력 창출로 육군의 도약적 변혁을 선도하는 튼튼한 시발점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