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당후사 입장에서 수용해달라..무소속으로 의혹 해소하고 돌아오길"
김주영·김회재·문진석·윤미향·김한정·서영석·임종성·양이원영·오영훈·윤재갑·김수흥·우상호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김정현 기자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김정현 기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8일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통보 받은 부동산 투기 희록 연루자 12명 전원에게 탈당을 권유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당은 지난 전당대회에서 모든 당대표후보들이 이 문제에 엄정하게 대응할 것을 함께 공약했고 오늘 최고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12명 대상자 전원에게 탈당을 권유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고 수석대변이은 "송영길 대표는 어제 권익위의 명단을 받고 잠을 이루지 못하며 깊은 고민했으며 민주당이 변화하지 않으면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면서 "동료 의원들의 억울한 항변이 눈에 선하지만 선당후사의 입장에서 수용해줄 것을 당 지도부는 요청키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이 왜 의원 모두의 동의를 받아 전수조사에 임했는지를 다시 한번 생각해 주기 바란다"며 "동료의원들이 하루속히 의혹을 해소하고 민주당으로 돌아오기를 문 열어 놓고 기다리고 있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 3월 20일 LH 및 공직자 부동산 투기의혹과 관련해 국회의원들이 먼저 솔선수범하기 위해 김태년 비상대책위원장 명의로 국민권익위에 소속 의원 174명과 직계존비속의 부동산거래 전수조사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민주당 출신이라는 점을 들어 자진해 직무에서 배제됐고, 야당이 추천한 조사위원이 포함된 특별조사단이 4월 2일부터 6월 7일까지 본인, 배우자, 직계존‧비속을 포함해 총 816명을 조사했다. 

권익위는 조사결과를 지난 7일 민주당에 통보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우리 당은 부동산 투기의혹 관련 사안에 대해서 만큼은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며 "특히 하급직 공무원, 지방의원들의 부동산투기 의혹을 엄벌하고 세종시 특별공급 공무원 특혜논란 등에 국정조사 등을 요구하는 국회의원들부터 모범을 보이지 않으면 안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미 12명의 국회의원에 대해 사건이 특부손에 이첩됐다"며 "이른 시일내에 철저한 수사가 진행돼 옥석이 가려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해당 의원들도 성실하게 수사에 협력하고 적극적으로 소명자료를 제출해 의혹을 해소해 달라"면서 "민주당은 부동산 투기문제에 언행일치의 자세로 엄중히 대처하고 국민과의 약속을 무겁게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으로 부터 탈당을 권유 받은 문진석 의원(천안갑)이 이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당 지도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라며 “억울한 마음이지만 지금은 당원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지도부의 결정에 따르겠다”라고 했다.

문 의원은 “저의 부동산과 관련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의심하는 사례는 언론에 공개된 바와 같이 명의신탁에 관한 것”이라며 “저는 이미 지난 4월 해당 농지를 지역 영농법인에 당시 시세대로 매도했다. 법무사에 의해 부동산 거래가 신고 된 정상적인 거래였으며, 현재 등기상에도 영농법인 소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국민권익위원회는 그 영농법인 대표자가 저의 형이라는 이유로 차명 보유를 의심하고 있다. (하지만) 미래가치가 현재가치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는 외진 시골의 농지를 굳이 차명으로 보유할 이유가 전혀 없다”라며 "소명 후 의심이 해소되면 그 즉시 민주당에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민주당 권익위 조사는 셀프 면피용..최재형 감사원'에 의뢰할 것"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와 관련 감사원의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정했다.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저희는 권력에 독립된 감사원의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이 정해졌다"라고 밝혔다.

강 원내대변인은 "민주당 권익위 조사는 저희 입장에서는 셀프, 면피용 조사"라며 "민주당 재선 의원 하는 분이 위원장으로 있어서 객관성과 공정성을 담보하지 못하고 강제 수사권이 없어 금융거래 내역을 소명할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국힘이 콕 집어 전수 조사를 받겠다는 감사원은 문재인 정부 내내 정부정책에 반기를 든 최재형 감사원장이 수장으로 있고 야권의 대선후보군에 오르내리고 있는 당사자로 오히려 의혹의 눈초리가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다음은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사 결과 부동산 투기 의혹 연루 의원 명단이다.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소지 의원은 김주영·김회재·문진석·윤미향 의원이다.

▲업무상 비밀이용의혹 소지 의원은 김한정·서영석·임종성 의원이다.

▲ 농지법 위반 의혹 소지 의원은 양이원영·오영훈·윤재갑·김수흥·우상호 의원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