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농도 따라 색깔로 상태 신호 표시
학교나 공원 등 103개소에서 25개소 추가 설치

[창원=뉴스프리존]이미애 기자=미세먼지 농도를 신호등 체계와 비슷하게 확인할 수 있는 '미세먼지 신호등'이 경남도내에 총 128개소가 설치 운영된다.

기존 103개소를 운영해 온 경남도는 미세먼지 신호등을 17개 전 시.군에 25개소 추가 설치한다고 9일 밝혔다.

경남도가 초등학교 앞 등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추가 설치한다. 경남도
경남도가 초등학교 앞 등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추가 설치한다. ⓒ경남도

미세먼지 신호등은 교통신호등과 같이 LED전광판에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파랑(좋음, 0~15㎍/㎥), 초록(보통, 16~35㎍/㎥), 노랑(나쁨, 36~75㎍/㎥), 빨강(매우나쁨, 76㎍/㎥이상)색으로 표출된다.

360도 전 방향으로 신호를 표시해 어느 방향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신호등 색깔별로 웃고 찡그리는 등 다양한 표정 이모티콘이 더해져 어린이, 어르신들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하지 않고도 미세먼지 농도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미세먼지 농도뿐만 아니라 오존, 온도, 습도 등 다양한 생활정보도 표출되며, 특히 야간에는 시인성이 더욱 좋아 도민 누구나 대기질 상태를 확인 가능하다.

미세먼지 정보는 설치장소와 가장 가까운 대기오염측정소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받아 표출한다. 대기오염측정소는 전 시군 38개소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정병희 경남도 기후대기과장은 “미세먼지 신호등으로 미세먼지 정보를 손쉽게 접해 농도가 높아지면 마스크 착용 및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등 적극적인 건강보호조치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미세먼지 걱정 없는 푸른 하늘 경남을 만들기 위해 신호등 사업을 추가 확대 설치하여 도민건강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