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도형래 기자= 9일 남산 예장공원과 이회영기념관 개관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의 주인공은 행사를 주최한 서울시도, 우당 이회영 선생의 유족들도 아니었다. 바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었다. 

예장공원개장과 이회영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한 윤석열 전 총장(왼쪽),  이종찬 전 의원(가운데), 이종걸 전 의원(왼쪽)
예장공원개장과 이회영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한 윤석열 전 총장(왼쪽), 이종찬 전 의원(가운데), 이종걸 전 의원(왼쪽)

오세훈 서울시장은 예장공원개장식 행사 자리에서 "내가 서울시장이 된 이후 이렇게 취재진이 많이 몰린 행사는 처음"이라며 "자주 행사에 윤석열 총장님을 모셔야겠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이날 취재진의 모든 스포트라이트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쏠렸다. 여기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자들까지 몰렸다. 빨간 우산을 쓰거나 혹은 유튜브 방송을 하는 이들은 행사전부터 '윤석열 대통령'을 연호했다. 또 일부 지지자들은 "대통령 대하듯 경호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취재진과 윤석열 지지자·유튜버 사이에 실랑이가 벌어졌고 결국 경찰까지 출동했다. 소란이 커지자 윤석열 전 총장이 직접 나서 지지자들을 향해 자제를 요청하기도 했다. 

남산 예장공원개장, 이회영기념관 개관식에 몰린 윤석열 전 총장 지지자들
남산 예장공원개장, 이회영기념관 개관식에 몰린 윤석열 전 총장 지지자들

윤석열 전 총장에 쏠린 관심은 행사의 주인과 손님의 자리를 바꿨다. 윤석열 전 총장이 한마디, 행동 하나하나에는 취재진들과 유튜버, 지지자들이 몰렸다. 반면 이회영 선생의 유가족인 이종찬, 이종걸 전 의원, 예장공원과 이회영기념관을 만든 서울시는 취재 열기와는 거리가 멀었다. 

윤석열 전 총장과 같이 있는 자리가 불편했던지 초대된 이들 가운데는 자리를 먼저 뜨는 사람도 있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행사 시작과 함께 일정이 있다며 자리를 떠났다. 

남산예장공원개장 입구에 설치된 포스터
남산예장공원개장 입구에 설치된 포스터

윤석열 전 총장은 행사 말미까지 남아 이회영기념관을 둘러보고 자리를 떠났다. 윤석열 전 총장은 오래도록 기다리던 정치부 기자들 앞에서 "내가 걸어가는 길을 보면 차차 알게 되지 않나. 지켜봐 주기를 부탁드린다"며 "국민 여러분의 기대와 염려를 경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총장 사퇴 후 윤석열 전 총장의 첫 정치적 발언이다. 

당초 자신이 주도한 행사 자리가 아니기 때문에 입장표명이나 정견 발표가 없었을 것이라는 예상을 뒤엎는 발언이었다. 이날 행사 시작 전 이 자리에 초청받은 한 인사는 윤석열 전 총장에게 ‘이회영 선생 기념관이 다시 문을 여는 자리인 만큼 정견이나 입장 발표를 이 자리에서 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 같은 당부는 결국 무시됐다.

윤석열 전 총장은 우당 이회영 선생을 이용해 보수적인 가치와 이미지를 챙기면서 본격적인 정치 행보의 시작을 알렸다. 다만 이회영 선생의 유족과 행사를 준비한 서울시 등 주최자들은 몰려든 기자들과 윤석열 전 총장의 지지자들로 본 뜻과 거리가 먼 소란스러운 행사를 치러야 했다. 

초대된 인사들에게 이회영기념관을 설명하는 이종걸 의원
초대된 인사들에게 이회영기념관을 설명하는 이종걸 의원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