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들, 선출직 공직자 검증작업에 배심원단 참여 등 실질적 선택권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이동학 더불어민주당 청년최고위원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동학 더불어민주당 청년최고위원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동학 더불어민주당 청년최고위원은 14일 30대의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체제의 출범과 관련, "개혁 경쟁은 불가피하고 민주당도 질 수 없다. 지방선거부터 공천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동학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 새지도부가) 변화의 열망을 듣고 탄생한 만큼 새로운 정치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1년 뒤에 지방선거가 있는데 지금부터 우리 다이 공천개혁을 준비해야 한다"며 "지금 국민의힘은 토론배틀과 시험평가를 통한 공천개혁을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 당도 개혁경쟁에 나서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현재 기초‧광역의원 지방의원의 공천과정에서 지역위원장의 입김이 절대적"이라며 "그 흔한 토론회, 연설대회 한 번 없이 그냥 경선이 진행된다. 사실상 지역위원장이 낙점한 인사가 그대로 추인을 받는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이 최고위원은 "지방의원 공천도 당원들에게 돌려드려야 한다. 당원들이 선출직공직후보자의 검증작업에 배심원단으로 참여하는 등 실질적인 선택권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지방의원의 선거 과정에서 지역별 정책토론회와 연설대전을 반드시 열고 이를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한 공천개혁 논의와 공감대를 만들어 가겠다. 국민의힘과의 공천 경쟁에서 이겨 내겠다"며 " 잘 하는 것은 받아들이고 부족한 점은 보완해서 더 나은 정치로 보답하겠다. '묻고 더블'로 가겠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지방의회도 국회처럼 실시간 인터넷 생중계로 시민들의 감시가 가능한 체계를 만들고 투명성도 강화하겠다"며 "모든 선출직에 대한 평가를 투명화하고 상시화해 지방의원의 실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