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온 20년, 또 다른 20년, 다함께 힘내자 으쌰!으쌰!”
 
[뉴스프리존]안데레사 기자=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이 지난 1월 신년사에서 밝힌 올해의 경영슬로건이다. 문창기 회장에게 2021년의 의미는 남다르다. 올해는 이디야커피 창립 20주년이 되는 해이기 때문이다. 지난 20년이 이디야의 도약 및 성장기였다면 올해를 기점으로 앞으로의 20년을 준비하는 원년으로 만들고자 한다.

문 회장은 먼저 솔선수범의 실천을 주문헸다. 코로나19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는 오프라인 매장 사업이 중심인 이디야로서는 치명적인 위기가 아닐 수 없다. 문 회장은 전례없는 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자구책 마련이 급선무였다. 
 
우선 온라인마케팅 강화, 배달서비스 지원 등 임직원들의 현 위치에서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부터 실천할 것을 당부했다.

이디야 최고 경영자 문창기의 승부수는 바로 솔선수범이었다. 가맹점 지원을 위해 본사의 비용 절감을 과감히 선택했다. 이를 위해 대표이사 급여 50% 포기, 법인카드 반납과 부사장 이하 전 임원 급여 20% 반납과 법인카드 한도 50% 축소 등을 전격 선언했다. 
 
이는 일부 부도덕한 기업주들이 중하위직 직원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적폐를 저질러 사회의 공분을 사며 지탄을 받는 모습과 대조적인 행보로 볼 수 있다. 최고경영자의 자기 희생적 솔선수범이 위기극복의 신호탄이 된 셈이다.

최근 이디야커피 자사 매장에서 근무하는 아르바이트생 '메이트' 200명에게 2021 상반기 '이디야 메이트 희망기금'을 전달했다. 현장 근무 메이트들에게 감사 인사 전달과 꿈과 희망을 응원하기 위한 제도다. 1인당 50만원씩 총 200명에게 1억원이 지급됐다. 지난 2013년부터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 시행했고, 총 3734명의 아르바이트생에게 18억6000만원의 희망기금이 지급됐다.  

'이디야 메이트 희망기금'제도는 문 회장이 올해 경영슬로건으로 제시한 “지나온 20년, 또 다른 20년, 다함께 힘내자 으쌰!으쌰!”에 부합된다고 볼 수 있다.

옛말에 자아작고(自我作古)라고 했다. 자신으로부터 옛 것을 삼는다라는 뜻이다. 옛 것에 구애됨이 없이 스스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다는 가르침이다. 문창기 회장이 올해를 새로운 20년을 준비하는 원년을 만들기 위해  자아작고(自我作古)를 어떻게 실천할지 기대해 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