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9월초 대선후보 선출…"정권재창출 위해 최선 다하겠다"

[서울 =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5일 차기 대통령선거 후보 경선일정을 당헌에 따라 진행키로 함에 따라 경선 연기를 주장했던 비(非)이재명계의 반발이 예상됐으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광재 의원, 최문순 강원지사 등 대부분 대선후보들이 수용한다는 입장이어서 당내 갈등도 봉합되는 양상이다.

그동안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 이광재·김두관 의원, 최문순 강원지사와 양승조 충남지사 등이 경선 일정 연기를 주장했다. 반면 이재명 경기지사와 추미애 전 법무장관, 박용진 의원 등은 경선 일정 연기를 반대해 왔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왼쪽부터),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광재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서울마리나 클럽하우스 M라운지에서 열린 '도심공항, 어떻게 할 것인가?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모색' 주제 공동 토론회에 참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왼쪽부터),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광재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서울마리나 클럽하우스 M라운지에서 열린 '도심공항, 어떻게 할 것인가?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모색' 주제 공동 토론회에 참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통령후보 경선시기에 대한 당 최고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경선시기를 둘러싼 당내 논의에서 나나탄 우리당 의원들과 수많은 당원들의 충정은 정권재창출을 위한 귀중한 에너지로 삼아 나가겠다"며 "정권재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낙연 캠프 대변인인 오영훈 의원은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을 통해 "당 지도부의 일방적인 태도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한다"며 "다수 의원의 의견을 무시한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결정"이라고 불만하는 모습이었으나 '내분'으로 비쳐질 것으로 보여 수용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정세균 전 총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집단면역 이후, 역동적 국민참여가 보장된 경선실시가 최선이라 생각하지만 지도부의 결정을 수용하겠다"며 "정권재창출을 위해 전력투구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최문순 강원도지사. ⓒ김정현
최문순 강원도지사. ⓒ김정현

최문순 강원도지사도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성심껏 경선에 임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어 "당에 요청한다. 민주당의 경선방식이 짧은 일정이지만 국민의 뜨거운 관심속에 민주당이 혁신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획기적인 방식을 도입해 달라"며 "민주당이 내년 대선을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광재 의원도 "아쉬운 측면도 있지만 당의 의견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민주당 경선은 국민들의 주목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단의 노력과 결단이 필요하다"면서 "경선에서 이기는 후보가 아니라 본선에서 이기는 후보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20~30대의 젊은 역동성, 미래를 창조하고, 미래의 주인공이 되는 '미래를 여는 대통령'을 만들어야 한다"며 "9회 말 2아웃 상황에서 역동적인 역전의 드라마를 만들겠다. 그래야 민주당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선일정을 연기하지 않기로 한 방침에 따라 민주당 지도부는 당무위 소집 등 추가적인 절차없이 75일간의 경선 일정에 들어갈 방침이다.

경선기획단이 보고한 일정에 따라 다음 주 초 예비후보 등록을 받고, 7월 예비경선(컷오프)을 거치게 된다. 본경선은 9월 5일까지 마무리하고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9월 10일까지 결선투표가 진행된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