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호 교장 "학생에게는 희망·교사에게는 긍지·학부모에게는 만족을 주는 행복교육 실현할 것"

청천중학교 전경. / ⓒ 청천중학교
청천중학교 전경. / ⓒ 청천중학교

[인천=뉴스프리존] 최도범 기자 = 청천중학교는 1985년 3월 1일에 개교했다. ‘착하고 슬기롭게’를 교훈으로, 미래사회에 대비할 창의 인재 육성의 요람이다.

특히, “높은 이상, 따뜻한 감성,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세계시민 육성”의 교육목표 아래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자주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자주인’,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예절을 지키며 남을 배려하는 ‘도덕인’,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며 창의적으로 탐구하는 ‘창조인’, 심신이 건강하고 품성이 조화로운 ‘건강인’, 민주시민 의식에 기초하여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민주인’을 육성함으로써 학생에게는 희망을, 교사에게는 긍지를, 학부모에게는 만족을 주는 행복교육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청천중학교는 “학력은 높이고 끼는 두배로!! BEST 청천인”을 비전으로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해 꿈의 실현을 돕는 학교, 다니고 싶고 머물고 싶고 보내고 싶은 즐거운 학교,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학교를 지향한다.

아울러, 열린 경영·바른 경영·따뜻한 경영·두명한 경영·알찬 경영의 철학아래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자기주도적 학습실(면학실) 운영의 내실화 ▲교육복지 대상 학생의 학습력 향상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내실화 ▲3분·5분 발표대회 운영 ▲강습 및 자율적인 동아리 활동을 활용한 스포츠클럽 운영의 내실화 ▲2학년 ‘나의 학교생활’ 플랜 활용 ▲독서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실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삼성 드립클래스 방과 후 활동 운영 ▲학교폭력예방 사제동행 산행 활동 ▲자유학기제와 떠나는 꿈·끼 탐색 ▲창의력 신장을 위한 단위학교 영재학급 운영 ▲내일의 JOB을 찾으라! 구하라! 두드리라! 나의 꿈을 향한 자유학기제! ▲知彼知己(지피지기)로 꿈날개 달기 등에 중점을 두고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청천중학교는 “나의 꿈을 향한 도전! 청천5품제” 운영을 통해 학생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꿈과 실현의지를 고취하며, 수업 분위기 조성과 기초학력 증진을 위해 학생들이 수업에 최선을 다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기본을 잘 지키며 학습의지를 고취시켜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나의 꿈을 향한 도전! ‘청천5품제’ 운영…‘학력은 높이고 끼는 두배로!! BEST 청천인’ 실현”

김주호 청천중학교 교장. / ⓒ 청천중학교
김주호 청천중학교 교장. / ⓒ 청천중학교

‘청천 5품제’는 ▲바른인재품 ▲독서으뜸품 ▲영어으뜸품 ▲자기계발능력품 ▲창의인재능력품 등이 있다.

‘바른인재품’은 착한이상, 선행상, 모범상, 효행상, 봉사상 등을 수상한 학생과 연간(3~12월) 5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수행한 학생이 해당한다.

‘독서으뜸품’은 학교 필독권장 도서 중 10권 이상을 읽고 청천 독서 감상문집을 성실하게 작성한 학생과 독서관련대회에서 입상한 학생이 대상이다.

‘영어으뜸품’은 어휘 인증시험에서 85점 이상을 받은 학생과 영어말하기대회, 팝송부르기대회 등에서 입상한 학생이 해당한다.

‘자기계발능력품’은 방과후 수업에 연간 80시간 이상 참여한 학생, 면학실 총 운영일 중 70% 이상 참여한 학생, 진로진학 관련 대회 입상 학생이 대상이다.

‘창의인재능력품’은 인문, 자연 분야 3·5·7분 발표대회 및 나의 주장 발표대회, 토론관련 대회, 교내 교과 및 동아리 경시대회에서 입상한 학생이 해당한다.

청천중학교는 ‘청천 5품제’를 통해 ▲학교생활에서 학생들이 교칙을 준수할 수 있는 여건 마련 ▲학생들이 기본 학습에 충실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과 학습 지속력 신장 ▲학생들이 목표의식을 가지고 꾸준히 도전해 자기표현 능력 신장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인천지역 현업작가들의 작품을 매월 교환 전시라는 ‘참살이 미술관 사업’에 참여해 문화와 예술이 숨쉬는 학교, 실감나는 체험형 미술교육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김주호 청천중학교 교장은 학교 운영과 관련해 “세계시민 육성이라는 교육목표에 걸맞은 교육을 우리 청천중학교에서부터 실현하고자 한다”며 “학생들이 마음껏 꿈꾸고 그 꿈을 실현하는 꿈터로서의 학교, 학부모들이 사랑하는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는 학교, 선생님을 비롯한 교직원들이 보람을 가지고 교육하며 근무할 수 있는 학교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천중학교는 2021년 3월 현재 총 379명의 학생과 51명의 교직원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