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일 그리스…조선·해운 등 실질적 협력 강화
7~11일 이탈리아…전략적 동반자 관계 내실화
9일 바티칸…한반도 문제 교황청 지속적인 관심 요청

박병석 국회의장이 지난달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 주최 보훈단체 대표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병석 국회의장이 지난달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 주최 보훈단체 대표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오는 3일부터 12일까지 그리스와 이탈리아를 공식 방문한다.

국회의장실은 2일 박 의장이 그리스와 조선·해운, 에너지 등 실질 협력을 강화위해, 이탈리아와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 내실화하기 위해 오는 3일 오후 출국한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한-그리스 수교 60주년 및 그리스 독립 200주년을 맞아 우호를 증진하기 위해 4∼7일 방문한다. 그리스는 한국전쟁 5대 파병 국가 중 하나다.

이어 7∼11일에는 G7(주요 7개국) 국가 중 최초로 북한과 수교한 후 의원친선협회를 구성한 이탈리아를 방문,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방안 등을 논의한다.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서 11년 만에 공식 방문이다.

국회의장실에 따르면 박 의장은 이번 순방에서 ▲해운 대국 그리스와 조선 강국 대한민국 사이의 협력 강화 ▲그리스와 국방·방산 협력 확대 ▲G7 회원국이자 G20 의장국 이탈리아와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은 실질 협력 증진방안 모색 ▲북한과 의회 차원에서 친선 왕래를 하고 있는 이탈리아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다.

또한 박 의장은 9일에는 바티칸 교황청도 방문해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과 한반도 문제에 대한 교황청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순방은 박 의장의 여섯 번째 대외 외교 행보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조승래·강선우 의원, 국민의힘 주호영·김태흠·김성원 의원,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 한민수 공보수석비서관, 김형길 외교특임대사, 곽현준 국제국장 등이 함께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