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국악원 큰마당

‘전통음악 전곡시리즈- 평조회상’ 포스터./©대전시립연정국악단
‘전통음악 전곡시리즈- 평조회상’ 포스터./©대전시립연정국악단

[대전=뉴스프리존] 김일환 기자= 대전시립연정국악단은 오는 15일 오후 7시 30분 풍류마당 ‘전통음악 전곡시리즈- 평조회상’을 국악원 큰마당 무대에 올린다.

전통에서 느낄 수 있는 한국적 감성을 되살리는 계기가 될 ‘전통음악 전곡시리즈- 평조회상’은 오롯이 전통 그대로의 모습을 통해 전통 본연의 가치와 내면의 깊은 울림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번 공연에서 선보이는 ‘평조회상’은 풍류음악의 대표적인 기악곡 ‘영산회상’의 세 가지 유형 중 하나이다. ‘평조회상’은 현악영산회상의 기본 음역을 4도 아래로 이조해 중후하고 평화로운 느낌이 강조되면서 화려하고 웅장한 느낌을 전해준다.

주로 실내에서 연주되는 ‘영산회상’과는 달리 야외인 정전 뜰에서 연주되던 ‘평조회상’은 주변의 상황에 따라 악기편성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세피리 대신 음량이 큰 향피리로 바꿔 음량을 키우고 아쟁, 소금, 좌고 등이 추가되면서 소규모의 풍류방 음악에서 화려하고 웅장한 궁중음악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이른 봄에 새로 돋아난 버들’이라는 뜻의 ‘유초신지곡’이라고도 불린다.

이영일 국악원장은 “전통본연의 가치에 주목하며 국악에서만 느낄 수 있는 한국적인 감성을 전하는 특별한 공연이 될 것”이라며 “기품 있고 웅장한 느낌으로 풍류를 전할 ‘평조회상’의 깊은 매력에 푹 빠져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입장료는 R석 2만 원, S석 1만 원이며,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립연정국악원 홈페이지, 인터파크 홈페이지 또는 전화(042-270-8585)로 문의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