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 쉼터 및 상황실 운영, 재해대비 TFT 운영 강화

야외 무더위쉼터(사진=경기도)
야외 무더위쉼터(사진=경기도)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 경기도에서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분야별로 다양한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6월부터 34개 기관에 ‘이동노동자 무더위 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테크노파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을 포함해 경기도청사 6곳, 직속기관 7곳, 사업소 25곳, 공공기관 35곳, 이동노동자쉼터 6곳 등 총 79개소다.

부천쉼터는 최근 부천시 상동역 인근에 문을 열고 운영에 들어갔다. 부천쉼터는 이동노동자들의 접근성, 주변 교통 여건 등을 고려해 총 3억8,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상동역, 중동IC와 인접한 부천시 소향로 37번길 19, 3층에 총 198.655㎡(약 60평) 규모로 문을 열었다.

경기도는 쉼터 기능 외에도 각종 노동관련 및 금융상담, 노동법률, 대리운전 직무역량 등 교육, 자조모임 지원의 이동노동자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부천쉼터를 포함해 현재까지 광주, 수원, 하남, 성남, 시흥, 광명 등 7개의 쉼터를 설치했으며, 올해 11월 중 포천쉼터를 개소함은 물론 다양한 형태의 간이쉼터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라고 경기도는 밝혔다.

스마트형 그늘막(사진=경기도)
스마트형 그늘막 (사진=경기도)

또한 경기도는 여름철 축산분야 피해예방을 위해 ‘축산 재해대비 TF팀’을 구성하는 등 총력 체제에 돌입한다. 32개반을 구성, 농가 행동요령 홍보 및 취약농가 지원 등 피해 예방 활동은 물론, 농가 피해 발생 시 신속 대응 활동을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한 정책 사업으로 가축 면역증강제 27톤을 공급 하고, 여름철 전기수요 급증에 따른 정전에 대비해 축사비상발전기 등 관련 설비 142대의 설치를 농가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가축재해보험 가입지원 사업도 추진한다. 재해로 인해 가축 폐사 발생 시 시가의 최대 80%이상을 보상하고, 응급 복구가 필요한 농가에 장비 임차 및 피해 소모품 구입비용을 1곳당 200만원씩 지원해 피해 농가 사후관리 및 조속한 일상 복귀에 힘쓴다고 말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 또한 각 농가에서 예방대책을 시행할 수 있도록 현장지도를 강화하는 한편, 영농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비상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상황실에서는 기상분석에 따라 재해를 예측하고 재해 수준별로 사전·사후 관리대책을 지도하며 신속한 기술지원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오늘부터 폭염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 도민들이 피해가 없기를 바란다”며 “도 차원에서 다양한 대책을 시행하는만큼, 적극 활용해 무더위를 잘 이겨나갔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