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기간 동안 총 5만3947명의 인력 투입...고용창출 통한 지역사회와의 상생 도모

SCR이 신설된 기력발전 설비 전경 / ⓒ 김영만 기자
SCR이 신설된 기력발전 설비 전경 

[전남=뉴스프리존] 김영만 기자= 포스코 광양제철소(이하 광양제철소)가 기력발전 9기에 청정설비를 신설해 친환경 제철소 구축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

기력발전이란 보일러에서 연료를 연소시켜 물을 가열해 증기를 만들고, 이 증기로 터빈을 회전시켜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방식을 말한다.

광양제철소는 강화되는 정부의 대기환경 규제 정책에 대응하고, 이에 관련한 사회적 요구와 책임에 부응코자 광양제철소 기력발전 공장의 질소산화물(NOx) 제거 능력 향상을 위한 설비 투자를 추진했다.

광양제철소는 약 2년 6개월에 걸쳐 총 9기의 기력발전 설비에 SCR 신설을 마쳤다. 기존 탈질 설비인 SNCR에 더해 고효율 질소산화물 처리설비인 SCR을 추가로 설치해 질소산화물 배출 농도를 대폭 감소시킬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광양제철소는 지난해 강화된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배출허용 기준 대비 절반 이하 수준으로 질소산화물 관리가 가능해졌다.

또 SCR 추가 신설과 함께 장기간 사용으로 폐열 회수 성능이 저하된 기력발전 설비의 GAH 6기를 새로 교체해 배출 가스의 열손실을 방지하고, 투입되는 전력을 줄이고 원가절감 효과도 기대한다.

광양제철소는 이번 청정설비 준공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평가했다. 경쟁력 있는 광양시 기업체들과 협업해 공사 기간 동안 총 5만3947명의 고용창출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김지용 광양제철소장은 “친환경 제철소 구축을 목표로 대기오염물질을 대폭 저감하는 환경설비의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광양제철소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지닌 공장으로 발돋움해 100년 기업을 향한 노력을 이어나가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