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기자회견 열고 현대제철의 자회사 채용 성토

현대제철 순천단조 비정규직지회가 28일 현대제철 순천단조 공장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순천 단조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도 현대제철이 직접 고용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 ⓒ 강승호 기자
현대제철 순천단조 비정규직지회가 28일 현대제철 순천단조 공장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순천 단조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도 현대제철이 직접 고용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 ⓒ 강승호 기자

 

[전남=뉴스프리존] 강승호 기자 = 현대제철이 자회사를 통한 비정규직 노동자 채용에 현장 노동자들이 분노하며 자회사 채용 철회와 현대제철의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나섰다.

현대제철 순천단조 비정규직지회(이하 비정규직지회)는 28일 현대제철 순천단조 공장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순천 단조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도 현대제철이 직접 고용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대제철 순천 단조공장은 선박용 제품을 생산해 현대중공업에 납품하고 있다. 지난해 현대제철은 순천 단조공장을 분사하고 현대IFC라는 자회사를 설립, 직접생산을 담당하는 3개 용역회사에 소속된 400여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를 채용했다.

현대제철의 협력으로 채용해 인천의 정규직이 하던 생산 업무를 정규직 없이 동일하게 생산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현대제철이 자회사를 통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저임금 구조를 지속하고 있다는 것이 비정규직지회의 주장이다.

현대제철은 지난 7월 7일 100% 출자 자회사 현대ITC(Innovation Tech Company)를 설립해 당진공장 5300여명, 인천공장 800여명, 포항공장 900여명 등 7000여명의 사내하청 노동자들을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장노동자들은 이는 현대제철의 꼼수라며 법원, 국가인권위, 고용노동부의 불법파견 판결에 따라 현대제철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제철의 직접고용은 현대제철의 당진, 인천, 포항, 순천 공장의 비정규직 노동자들뿐 아니라 순천 단조공장 노동자들도 강하게 주장하는 사항이다.

하지만 현대제철은 현재 순천 공장을 차별하고, 순천 단조공장을 분리해 노동자들의 분열을 조장하고 있으며, 현대제철의 직접고용 대상인 순천 단조공장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해선 거론조차 하지 않는 상황이라는 것이 비정규직지회의 주장이다.

비정규직지회는 “처음 입사 당시는 현대제철의 협력사 직원이며 직접 쇳물을 만들고 제품을 만드니 정규직에 준하는 처우를 약속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지금의 현대제철은 이미 있는 자회사(현대IFC)는 거론조차 하지 않고 또다시 새로운 자회사를 만들어 인천, 포항, 순천 공장의 노동자들만 현대 ITC 라는 자회사의 정규직으로 채용한다고 떠들고 있다. 그러면서 그들은 마치 비정규직철폐에 앞장서는 착한 기업인양 위선을 저지르고 있다”고 성토했다.

비정규직 지회는 또 “결국 현대제철은 직접생산 제조업에서의 불법파견을 중단하기는커녕 자회사를 통한 불법파견을 강행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제철의 이 같은 작태는 당진과 순천 공장의 근로자지위확인소송으로 인한 책임을 면하고 벌금 등 처벌을 피하고자하는 얕은 잔꾀일 뿐이며 간악한 술책이고 기만이다”며 “이는 현대제철 순천 단조공장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현실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현재 순천 단조공장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정규직 없이 정규직들이 하던 일을 정규직 임금의 50%밖에 안 되는 저비용으로 생산을 담당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현대제철과 하청업체 경신스틸 사이에 현대IFC라는 자회사를 만들어 노동조합과의 교섭 등을 회피하고 인원 조정, 노동환경 개선 등에 관한 일체의 청원을 못하도록 하고 있다. 옥상옥을 두고 노동자들의 고혈을 빨아먹는 파렴치하고 졸렬한 행태를 현대제철이 순천 단조공장에서 보이고 있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