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근혜 사면'에 모호한 입장, 박진영 전 대변인 "실패한 역사엔 늘 지도자의 애매한 비결정 존재"

[ 고승은 기자 ] = 지난 28일 더불어민주당의 대선경선 후보 6인이 참여한 TV 토론회에서 '이명박근혜' 사면론에 대한 질문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는 찬성도 반대도 하지 않는다는 모호한 입장을 취했다. 반면 이재명 경기지사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김두관·박용진 의원은 '반대' 입장을 냈다.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의 소위 '세모(△)' 표시에, 박진영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29일 "최악의 선택은 비선택"이라고 비판했다.

박진영 전 부대변인은 29일 페이스북에서 '결단하지 않는 지도자는 책임도 지지 않는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찬성하는 사람의 고민을 이해한다. 국민통합의 논리일 수도 있고 중도화의 선거전략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28일 더불어민주당의 대선경선 후보 6인이 참여한 TV 토론회에서 '이명박근혜' 사면론에 대한 질문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는 찬성도 반대도 하지 않는다는 모호한 입장을 취했다. 사진=연합뉴스TV
지난 28일 더불어민주당의 대선경선 후보 6인이 참여한 TV 토론회에서 '이명박근혜' 사면론에 대한 질문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는 찬성도 반대도 하지 않는다는 모호한 입장을 취했다. 사진=연합뉴스TV

박진영 전 부대변인은 "지도자는 결단하는 자리"라고 강조한 뒤 역사적 사례들을 하나씩 열거했다. 그는 우선 "풍신수길(도요토미 히데요시)이 정명가도(명나라를 치려니 길을 빌려달라)의 서신을 보냈을 때, 선조의 선택은 무엇이었나?"라며 임진왜란 당시 선조의 모호한 태도를 예로 들었다. 

박진영 전 부대변인은 이어 "이토 히로부미의 을사늑약 압박에 대한 고종의 불명확한 입장도 아쉬움이 남는다. 전두환의 쿠데타에 대한 최규하 대통령의 입장은 지금도 알 수 없다"며 을사늑약과 전두환의 쿠데타 사례도 언급했다. 그는 "실패한 역사에는 늘 지도자의 애매한 비결정이 존재한다"고 꼬집었다.

박진영 전 부대변인은 "소시민으로 살 사람에게 결단과 선구자적 활약을 기대하지는 않는다"면서도 "그러나 지도자는 다르다. 국가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기에, 역사적 격변에 목숨을 내놓을 각오가 된 사람이어야 한다"며 지도자의 역할을 강조했다.

박진영 전 부대변인은 "민주당은 민주화운동의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 만약 민주화세대라면 그 역사 속에서 결단한 경험이 지도자의 중요한 덕목이 되었으면 한다"며 "역으로 역사적인 순간에 결단을 하지 못했더라면 지도자가 될 생각은 마시고 소시민으로 사는 것이 본인과 국민을 위해서 좋을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끝으로 "이끌어라! 그렇지 못하면 떠나라!"며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를 거듭 직격했다. 

지난 28일 오후 MBN·연합뉴스TV 공동주최로 열린 TV 토론회에서 '이명박-박근혜 사면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는 공통질문에 이재명·추미애·김두관·박용진 후보는 곧바로 ‘X’ 푯말을 들었다. 이낙연· 정세균 후보는 푯말을 세로로 세우며 'O'와 'X' 중 어느 쪽도 선택하지 않았다.

정세균 전 총리는 '이명박근혜 사면론'에 대한 질문을 받자 푯말을 세로로 세우며 'O'와 'X' 중 어느 쪽도 선택하지 않았다. 이는 이낙연 전 대표도 마찬가지였다. 사진=연합뉴스TV
정세균 전 총리는 '이명박근혜 사면론'에 대한 질문을 받자 푯말을 세로로 세우며 'O'와 'X' 중 어느 쪽도 선택하지 않았다. 이는 이낙연 전 대표도 마찬가지였다. 사진=연합뉴스TV

추미애 전 장관은 사면 반대 이유로 "정치권의 당리당략 차원 문제로 할 게 아니다"라며 "연인원 1,700만 명의 국민이, 설령 광장에 함께하지 않았더라도 마음에 촛불을 든 국민이 주권자로서 내린 심판이었다. 국민께서 동의하지 않는 이상 정권 담당자나 정당이나 국회가 함부로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용진 의원도 "국민적 합의를 우선으로 해야 한다. 진영간 통합도 중요하지만 우리 사회는 사실 계층간 통합이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반면 정세균 전 총리는 “사면권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며 "사면을 하기 위해선 국민적인 공감대가 만들어지는 게 중요하다. 아마 대통령께서 국민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잘 살피고 계실 것”이라고 모호한 답변을 했다.

사실 이 질문은 이낙연 전 대표를 겨냥한 질문이라고도 할 수 있고 그의 입장이 가장 주목됐던 부분이다. 이낙연 전 대표가 새해 첫날 뜬금없이 꺼내들어 지지층을 크게 격노케 하는 등 거센 파문을 일으킨 바 있어서다. 이낙연 전 대표가 기존 '사면론 고집' 입장에서 한발짝 물러난 모습으로 보이나, 이번의 모호한 답변도 계속 뒷말을 낳을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