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기 동물들의 행동 양식 등을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
30일간의 예고기간을 거친 후 천연기념물 지정 여부 최종 결정

진주시 정촌면의 공룡.익룡 발자국화석 산지. 경남도
진주시 정촌면의 공룡.익룡 발자국화석 산지. ⓒ경남도

[진주=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백악기 시대의 공룡과 익룡 발자국 화석으로는 세계 최대의 밀집도와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경남 진주시 정촌면의 발자국화석 산지가 국가지정문화재인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된다.

경남도는 진주시 정촌면 예하리 일원에 소재한 ‘진주 정촌면 백악기 공룡․익룡발자국화석 산지(晉州 井村面 白堊紀 恐龍·翼龍발자국化石 産地 / tracksite of cretaceous dinosaurs and pterosaurs in jeongchon, jinju’가 국가지정문화재인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된다고 9일 밝혔다.

‘진주 정촌면 백악기 공룡․익룡발자국화석 산지’는 1만여 개의 중생대 백악기 공룡 및 익룡을 비롯한 다양한 파충류 발자국 화석이 대거 발견된 곳으로 단일 화석산지로는 세계 최대의 밀집도와 높은 다양성을 보인다.

특히 이곳에서 발견된 이족 보행하는 7000여 개의 공룡발자국은 육식 공룡의 집단 보행렬로 전 세계적으로 매우 희귀한 사례다.

국내의 많은 공룡 발자국 화석산지에서도 육식공룡 발자국은 드물게 발견되며 이곳의 육식공룡 발자국은 2cm 남짓한 아주 작은 크기의 발자국에서부터 50cm가량 되는 대형 육식 공룡 발자국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또 뒷발의 크기가 1m에 이르는 대형 용각류 공룡의 발자국과 익룡, 악어, 거북 등 다양한 파충류의 발자국이 여러 층에 걸쳐 함께 발견된 곳이다.

이 화석들은 1억여 년 전 한반도에 살았던 동물들의 행동 양식과 서식 환경, 고생태 등을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발자국의 밀집도나 발자국의 다양성, 학술적 가치 등 세계 많은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중에서도 독보적인 사례로 천연기념물로서 손색이 없다.

‘진주 정촌면 백악기 공룡․익룡발자국화석 산지’는 30일간의 예고기간 동안 각계의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인 천연기념물로 최종 지정될 예정이다.

김옥남 도 가야문화유산과장은 “문화재청, 진주시와 적극적으로 협조해 문화재가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