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원 "극우 보수층에 구애 전략 펼치며 넘지 말아야 될 선 넘어"
전혜숙 "극우보수 인기 얻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조잡한 정치, 그만두길"
김용민 "국민 우습게 알고 거짓 입에 달고 사는 오만함 그대로 보여"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11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증조부와 조부의 친일 의혹을 해명하면서 문재인 대통령 부친을 언급한 것과 지난 6일 대구 서문시장을 방문하면서 공식선거운동 전 옥외 사용이 금지된 마이크를 사용해 '정권교체' 발언으로 인한 선거법 위반 논란에 대해 융단폭격을 퍼부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 전 감사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선대인(부친)을 두고 '친일파'라고 언급했다"며 "윤석열 대체재의 한계에 이르자 이것을 뛰어넘고자 극우 보수층에게 적극적인 구애 전략을 펼치면서 넘지 말아야 될 선을 넘어버렸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본인을 임명했던 임명권자에 대해서 돌아가신 아버지를 '친일파'라고 언급한 것은 최소한의 인간적인 도리마저 포기한 것이다. 대통령을 거짓으로 모욕하는 있을 수 없는 무도를 저지른 것"이라며 "그 치졸한 작태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최고위원은 "이승만을 헌법 가치를 가장 잘 지킨 대통령으로 추앙하고, 국정농단으로 국민으로부터 탄핵당한 박근혜씨 사면을 애타게 촉구하는 꼴이 꼭 전광훈 목사와 어울릴 극우 아스팔트 부대원답다"며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도 '준비가 안 돼 공부하겠다'는 사람이 정치권의 악습과 구태는 어찌 이리도 빨리 흡수하는지 놀랍다. 대선 후보인지, 무뢰한인지 헷갈릴 정도"라고 꼬집었다.

전혜숙 최고위원도 "증조부와 조부의 독립운동을 가짜 독립운동으로 이야기한 한 언론사의 합리적 의혹제기에 대해서 최재형 후보측은 유난히 펄쩍 뛰었다. 그 기사에서 최 전 원장의 증조부와 조부를 친일파라 규정하지도 않았는데도 최 후보 캠프은 친일파를 운운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부친까지 끌어들이고 기사 내용에 강력히 반발했다"며 "문제는 증조부와 조부의 애국 행적을 강조하고 그것을 이용한 최 전 원장의 거짓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는 아무 상관도 없는 일로 근거 없는 허위사실로 대통령에게 망언을 내뱉는 일이 극우보수의 인기를 얻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조잡한 정치는 그만두기 바란다"고 충고했다.

최 전 원장의 선거법 위반 논란에도 맹비난했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현행 공직선거법은 '선거 운동 기간이 아닐 때 옥외에서 확성기 등을 사용해 발언해서는 안 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며 "최 전 원장은 명백히 현행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황이 커지자 (최 전 원장은) 누군가 건넨 마이크로 우발적으로 사용했다고 해명했다가 후보 측에서 마이크를 요구하는 영상이 확인돼 곧바로 거짓이 들통났다"며 "국민을 아주 우습게 알고 거짓을 입에 달고 사는 오만함을 그대로 보여주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정치 초보, 정치 연습생이라고 넘어가 주기에는 현행법 위반이 엄중하다. 지난 21대 총선에서도 정치 초보들의 선거법 위반에 대해 검찰이 수많은 당선자들을 기소한 전례가 있다"며 "(최 전 원장은) 현행법 위반에 따른 책임을 당연히 져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피선거권이 박탈될 수도 있다"며 "선거관리위원회와 수사기관은 법 앞에 평등을 실현해야 할 책무가 있다. 모두가 지켜보고 있으므로 신속하게 결론을 내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최고위원은 "사법 처리와 별도로 최 전 원장은 국민께 사과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현행법도 우습게 여기며 지키지 않고, 걸리면 거짓말로 회피하는 태도는 초등학교 선거에서조차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다. 조용히 물러나는 것이 그나마 남은 명예라도 지키는 길"이라고 충고했다.

강병원 최고위원도 "명백한 선거법 위반에 대해 최 후보 측은 부랴부랴 '유감이다. 누군가 건네준 마이크를 사용했다'라고 명백하게 거짓말을 했다"면서 "'미담 제조기 최재형'이 아니라, '거짓말 제조기 최재형'의 실체 역시 드러났다"고 직격했다.

이어 "최 전 원장은 지역 선거관리위원장까지 했던 분이다. 현장에서 마이크를 넘겨준 김영우 전 의원은 3선 출신의 국회의원이고 최 전 원장 뒤에 있던 캠프의 전략총괄본부장인 박대출 의원 역시 3선 현역 의원"이라며 "선거법을 모르고 싶어도 모를 수 없는 분들이다. 누가 봐도 국민 앞에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강 최고위원은 "대선 후보면 선거법 정도는 가볍게 무시해도 된다고 여기는 모습에 등골이 서늘해진다"며 "법을 가벼이 여기는 사람을 지도자로 볼 국민은 없다. 윤석열 대체재는 대체재일 뿐"이라고 일갈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