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울어 보신 적이 있는지요. 저는 며칠 전 무척 울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나이까지 해로(偕老)하던 제 아내 사랑초 정타원(正陀圓)의 상태가 급격히 나빠져 모든 것이 저의 죄인 것만 같았기 때문입니다.

돌이켜 보면 세상이 좁다하고 전방지축(天方地軸)으로 살아온 제가 지금까지 별 어려움 없이 산 것도 순전히 아내 정타원의 헌신적인 내조 덕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심신이 쇠약해져 어려움을 겪는 것이 모두 제 탓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울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세상의 내로라하는 위인(偉人)도 어려움을 겪는 것은 마찬 가지 인가 봅니다.

어느 누가 인생에 고난이 없었고, 울고 싶은 때가 어찌 없겠는지요? 세계적인 성악가 테너 ‘앙드레 보첼리(Andrea Bocelli)’가 인간승리를 하기 까지 생생하게 고백한 자술서(自述書)를 함께 봅니다.

시각장애인 팝페라 가수 안드레아 보첼리 (Andrea Bocelli)
시각장애인 팝페라 가수 안드레아 보첼리 (Andrea Bocelli)

【제 이름은, 안드레 보첼리(Andrea Bocelli)입니다. 저는 1958년 이탈리아에서 태어났지요. 부모님은 포도와 올리브 농사를 지으셨지만, 음악에 관심이 많으셨어요. 저는 여섯 살부터 피아노 레슨을 받고 플루트와 색소폰도 배웠습니다. 전 노래 부르기를 가장 좋아했습니다.

축구도 아주 좋아했습니다. 열두 살 때 일이예요. 친구들과 축구를 하다가, 그만 공에 눈을 강하게 맞고 말았습니다. 좀 아프고 말 줄 알았는데, 며칠 뒤 눈이 완전히 안보이게 되고 만 것입니다. 가족들과 친구들 모두 슬퍼했어요. 그때 전 어렸지만...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딱 한 시간만 울자.’ 그리고 이 어두운 세계에 빨리 적응하자!

부모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눈이 보이지 않으니, 힘을 길러야 한다.” 그리고 “법학도가 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하셨습니다. 전 열심히 공부해서 ‘피사대학’에 진학해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어요. 변호사로 일하게 됐을 때 부모님은 기쁨의 눈물을 흘리며 기뻐해주셨습니다.

모두들 저를 가리켜 ‘인간승리’라며 추켜 세워주더군요. 하지만 전 즐겁지 만은 않았습니다. 제 마음 깊은 곳에서 정말 하고 싶었던 게 있었거든요. 바로 성악이었습니다. 제가 다시 음악을 하겠다고 하자, 모두 저를 만류했습니다.

시각장애인으로 대중 음악가라면 모를까, 클래식 음악을, 그것도 오페라를 한다는 건 불가능할거라고 말이지요. 그러나 전 제 꿈을 이루기 위해 뜻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정통 성악 수업을 받았고 전설의 테너라 불리던 프랑코 코렐리 선생에게 음악지도를 받았습니다.

물론 클래식 음악가에게 있어 악보를 볼 수 없다는 것. 그게 치명적인 결점이었지만, 악보를 머릿속에 모두 집어넣으려 애썼습니다. 얼마 뒤 제 평생 꿈이었던 오페라 무대에 서는 기회도 얻게 됐습니다. 오페라 ‘라보엠’이었어요.

어떤 비평가들은 오페라가 무슨 장난인줄 아냐며, 저를 비롯한, 무대를 준비한 모든 스탭들까지 싸잡아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개의치 않았습니다. 몇 번째 계단에서 어느 방향으로, 다시 몇 걸음을 더 걸어야 하는지, 언제 여자주인공을 쳐다보고 언제 손을 내밀어야 할지를 철저히 기억해서 움직였습니다.

공연이 끝나자 관객들은 기립박수를 쳤습니다. 제 바람대로 저는 시각장애를 가진 성악가가 아닌 라보엠의 주인공 로돌포로 공연에 몰입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저를 비난하던 비평가들도 “완벽한 공연이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제가 시력을 잃었을 때, 두려움과 절망의 눈물을 흘리는데 필요한 시간은 꼭 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덴 일주일이면 충분했지요. 자기 연민(憐愍)에 빠지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힘듭니다. 슬픔을 빨리 극복할수록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이는 힘이 강해진다는 것, 우리 모두 잊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떻습니까? 참으로 대단한 의지의 소유자 아닌가요? 저도 ‘딱 한 시간만’ 울어야 하겠습니다. 모두가 저의 업보(業報)입니다. 인과응보(因果應報)의 결과입니다. 업보란 자신이 행한 행위에 따라 받게 되는 운명을 말합니다.

《불경 성실론》에 따르면, 선한[善] 행위와 선하지 못한[不善] 행위는 과보를 낳습니다. 하지만 선악미정인[無記] 행위는 과보를 동반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또 선한 행위는 좋아하는 과보[愛報]를 낳고, 선하지 못한 행위는 싫어하는 과보[不愛報]를 낳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무거운 업보도 소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나운 운명도 바꿀 수 있습니다. 그 소멸하는 방법은 대도정법(大道正法)을 만나 수행을 하는 것이지요. 결국 내 자신과 환경을 만든 주인공이 다름 아닌 내 자신이기 때문에 우리는 수행을 통해 업보를 소멸하고 사주팔자(四柱八字)도 뜯어 고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업보를 멸도 시키는 방법은, 누가 나에게 고통과 손해를 끼쳐 주는 일이 있거든 그 사람을 속 깊이 원망하거나 미워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과거의 빚을 갚은 것으로 알아 안심하며 또한 그에 대항하지 않는 것이지요. 거기에는 생사도 없고 업보도 없습니다, 이 지경에 이르면 생사 업보가 완전히 멸도 됩니다. 우리 수행을 통하여 영원히 업보를 소멸해가면 어떨 까요!

단기 4354년, 불기 2565년, 서기 2021년, 원기 106년 월 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