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연합 시민단체, 자가격리자 천차만별 구호물품 지적

[대구=뉴스프리존]박용 기자=대구지역 시민단체인 우리복지시민연합은 지난 11일 성명을 내고 “지자체별로 자가격리 대상자에 대한 지원금(물품)의 편차가 크고 가공식품 등 생필품을 직접 전달하고 있어 즉각적인 시정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복지연합에 따르면 대구의 경우, 구호물품 가격대는 남구가 3만 5000원이며 수성구 3만 9065원, 동구 4만 원, 서구와 중구 4만 5000원, 달서구 4만 5000원, 북구 4만 9700원, 달성군이 5만 원이다. 개인당으로 계산하면 서구와 중구가 가장 낮다.

경북은 영주시가 가구당 3만 원으로 가장 낮고, 청도군이 가구당 10만 원이며, 영양군과 울릉군은 개인당 10만 원의 생필품을 지원하고 있어 큰 편차를 보이고 있으며,같은 생활권인 대구의 경우 4인 가구일 때, 중구와 서구는 9만 원이지만 달성군은 20만 원으로 2배 이상 차이 난다.

영주시가 3만 원으로 대구·경북에서 가장 낮으며, 영양군과 울릉군은 40만 원으로 가장 많아 무려 13배 이상 차이가 난다.

복지연합은 “개인당, 가구당, 1가구 2인당 1개씩 등 지원 기준이 지자체마다 각각 다르고, 미취학아동은 지급하지 않는 지자체도 있다”며 “시·군·구마다 제각각인 지원 물품 금액과 지원 기준의 차이는 충분히 차별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구처럼 생활권이 같은 지역에서의 차이는 상대적 박탈감을 심화시킬 수 있고, 경북도와 같이 넓은 지역에서의 차이는 지역 간 불평등을 심화시킨다”며 "대구시와 경북도, 그리고 기초자치단체들이 협의·조정해 자가격리자 지원 금액을 상향 평준화할 것과 자가격리자 특성을 반영해 현금 지원과 현물 지원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넓혀야 된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