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에 철탑 16~24기 설치 주민 반발
군 "주민의견 수렴, 반대하면 입장 존중할 것"

[고성=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고성지역 주민들이 반대하는 통영LNG발전소 송전선로 건설사업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고성군은 통영LNG발전소 송전선로 건설사업 계획을 공개하고 해당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해 행정절차 진행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12일 밝혔다.

고성군청
고성군청 ⓒ뉴스프리존DB

통영LNG발전사업은 통영시 광도면 안정국가산업단지 내 1012㎿급 LNG복합화력발전소 1기와 20만㎘급 저장 탱크 1기 등을 건설해 운영하는 민자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사업이다.

여기에서 생산된 전기(154㎸)는 통영~고성 기존선로에 계통연계하여 전력수급 안정화 구축을 위한 송전선로 건설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행사에서는 지난 4월 16일 거류면 복지회관에서 송전선로 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당시 시행사에서는 사업추진의 1안으로 거류면 은월리 월치마을 인근에 개폐소를 설치하고 거류면 은월리와 용산리, 고성읍 월평리로 이어지는 철탑 약 16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2안으로는 고성읍 월평리에 개폐소를 설치하고 거류면 은월리에서 고성읍 월평리로 이어지는 철탑 24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월치마을 주민들은 송전설로 건설을 반대하며 지난달 15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주민대표들이 백두현 군수를 만나 뜻을 전하기도 했다.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위해서는 한국전력공사 내규 ‘전력영향평가 시행기준’에 따라 송전선로가 지나가는 주변 지역주민 등을 포함한 경과지선정위원회 구성이 필요하며, 현재 통영시는 선정위원을 추천한 상태다.

고성군은 사업계획을 공개하고 송전선로가 지나가는 지역주민들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해 선정위원 추천 등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주민들이 반대하면 행정에서도 주민들의 입장을 존중한다는 방침”이라며 “송전선로가 지나가는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과 행정, 의회가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