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몹쓸 일 중의 하나가 위선(僞善)과 가식(假飾)입니다. 위선은 겉으로만 착한 체를 하거나 거짓으로 꾸미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식이란 말이나 행동 따위를 거짓으로 꾸는 것이지요. 두 말이 비슷합니다. 그러나 어쨌든 두 말이 진실한 사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지요.

요즘 대선을 앞두고 대통령 후보자들이 줄줄이 말들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누가 진실 된 사람이고 누가 위선과 가식으로 치장한 사람인지 도대체 헷갈려 구분할 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봐도 거의 모든 후보자들의 언행을 봐서는 ‘교언영색(巧言令色)’의 대가들로 보이니 이를 어찌하면 좋을까요?

《논어(論語)》 <계씨편(季氏編)>에서 공자(孔子)님께서 ‘개과천선(改過遷善)’에 대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견선여불급 견불선여탐탕(見善如不及 見不善如探湯), 즉 선한 것을 보면 마치 거기에 미치지 못할까 열심히 노력하고, 선하지 못한 것을 보면 마치 끓는 물에 손을 넣은 듯이 재빨리 피한다.」

이 말씀은 ‘잘못을 고쳐 선한 사람이 되라’는 가르침입니다. 공자는 ‘뜨거운 물에 손을 넣은 것처럼 빨리 위선과 가식을 고치라’고 경고하신 것입니다. 뜨거운 물방울 하나가 손에 튀어도 깜짝 놀라 피하는 것이 인간입니다. 그런데 하물며 끓는 물에 손을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위선과 가식을 고치는 데 머뭇거리면 자신도 모르게 더 나쁜 악에 물 들까 염려했던 것입니다.

맹자(孟子)도 역시 같은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맹자에게 송나라의 대부 ‘대영지(戴盈之)’가 물었습니다. “10분의 1의 세금을 걷고 국경과 시장에서의 징세를 철폐하는 것을 올해는 시행하기가 어렵습니다. 올해는 세금을 경감하는 정도로 하고 내년에 완전히 폐지하면 어떻겠습니까?”

맹자는 이런 답변을 주셨지요. “어떤 사람이 매일 이웃의 닭을 훔친다고 합시다. 누군가 그 사람에게 이는 군자의 도리가 아니라고 하자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훔치는 것을 줄여 한 달에 한 마리씩 훔치다가 내년이 되면 그만두겠습니다.’ 옳지 않다는 것을 알았으면 즉시 그만둘 일이지, 무엇 하러 내년까지 기다립니까?”

‘대영지’는 자신이 백성을 아끼는 정치를 펼친다는 것을 과시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실천할 생각은 별로 없었지요. 백성들에게 어려움을 주는 과한 세율을 낮추고 국경 세와 시장세를 없애겠다고 하면서도 당장이 아니라 내년에 하겠다는 것은 하지 않겠다는 말과 다름이 없습니다.

또 한 번에 하는 것이 아니라 점차 줄여가겠다는 것은 언제든 그만둘 수 있다는 속마음을 숨기고 있는 것이지요. 맹자는 이를 두고 ‘도둑질과 다름없다’고 했습니다. 심지어 닭을 훔치는 좀도둑에 비유하면서 가식적이고 위선적인 행태를 신랄하게 비판하신 말씀입니다.

《장자(莊子)》에도 이런 말이 나옵니다. <학철부어(涸轍鮒魚)>라는 말입니다. ‘수레바퀴 자국에 고인 물의 붕어’라는 뜻으로 ‘몹시 곤란하고 옹색한 처지에 있는 사람’을 뜻하는 말이지요. 하지만 그런 처지에 있는 사람에게조차 가식적으로 대하며 자신을 과시하려는 가진 자의 위선이 아닐까요?

장주(莊周)가 당장 끼니를 이을 식량을 구하기 위해 친분이 있던 제후 ‘감하후(監河侯)’에게로 갔습니다. 장주의 사정을 다 들은 ‘감하후’는 “그런가? 며칠 있으면 내 식읍(食邑)에서 세금이 올라올 테니 그때 삼 백금을 빌려주겠네.” 당장 한 끼의 곡식을 빌려주지 않으면서 확실치도 않은 수 백금을 과시하는 위선에 장주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이곳으로 오는 길에 누가 나를 부르지 않겠나. 가까이 다가가보니 바퀴 자국 고인 물에 붕어 한마리가 있더군. 내가 왜 불렀느냐고 묻자 붕어가 ‘지금 목이 말라 죽을 지경이니 물 한바가지만 부어 달라.’고 하는 거야. 그래서 내가 말했지. ‘내가 며칠 후에 오나라와 월나라에 유세를 떠나는데 그때 서강의 물을 터서 이리로 보내주지.’

그러자 붕어는 이렇게 말하더군. ‘당장 목이 말라 죽을 지경인데 며칠 후에 큰 강물이 온들 무슨 소용이 있겠소. 그때쯤이면 건어물 가게에서 나를 찾는 것이 빠를 것이오.’”

장주가 비꼰 것은 바로 가진 자와 권력자의 가식과 위선입니다. 정작 어렵고 힘든 상황에 있는 사람에겐 작은 도움조차 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선함을 과시하고 부와 재력을 자랑하고 싶어 하는 위선적이고 이중적인 마음을 통렬하게 꾸짖은 것입니다.

어떤 후보자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 수 방출 문제없다고 했습니다. 이는 사실상 일본 극우들이 주장하는 것으로 일본은 지금도 그 방사능 오염수로 올림픽 음식물을 조리하겠다는 억지를 부리고 있는데 말입니다. 제발 가식과 위선 그리고 억지를 부리는 후보자는 사라질 때가 되지 않았는지요?

저는 젊어 한 때, 주색잡기(酒色雜技)에 빠져 산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원불교에 입교한 그때부터 하루에 세 갑씩 치우던 담배와 매일 밤 악동들과 퍼마시던 술과 노름을 하루아침에 끊어 버렸습니다. 그 이후 오늘날 까지 그 지옥에서 해방되어 대 자유를 누리고 있습니다.

제발 우리 대선주자들도 하루아침에 위선과 기식을 벗어버리고 진실한 모습을 찾는다면 자연 유권자들은 그분을 나라의 지도자로 받들어 모시지 않을 런지요!

단기 4354년, 불기 2565년, 서기 2021년, 원기 106년 8월 13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키워드
#위선과 가식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