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사각지대 위험요인 적극 발굴, 지속적으로 개선

광양제철소가 산업안전협회로부터 인증받은 '화물 전용 리프트'/ ⓒ 김영만 기자
광양제철소 '화물 전용 리프트'

[전남=뉴스프리존] 김영만 기자=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산업안전협회의 인증을 받은 화물전용 리프트를 도입,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든다.

광양제철소는 ‘산업용리프트 안전인증 개정’ 후 산업안전협회로부터 안전인증을 받은 ‘화물 전용 리프트’를 도입하고, 12일 운행을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산업용리프트 안전인증’은 위험기계·기구에 의한 재해예방을 위해 안전인증기준을 개정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승강기 안전관리법'에 승강기로 편입되지 못하는 리프트의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코자 일부 리프트를 안전인증 대상에 포함하기 위해 개정됐다.

이전에 광양제철소 품질기술부는 시약 및 시험편 등을 운반, 이송하기 위해 리프트 대신 철재 계단을 이용했었다. 하지만 작업자가 이를 직접 들고 이동했기 때문에 추락·미끄러짐·베임·끼임 및 근골격질환 등의 잠재위험이 있었다.

이에 따라 작업자의 안전을 강화하고 재해를 예방코자 포스코 고유의 현장 개선활동인 21-2차 QSS 개선리더 활동을 통해 고질적인 시약 및 시험편 등 수작업 운반 문제의 해결책을 검토하던 중, 법 개정에 따른 안전인증 기준을 갖춘 산업용 리프트를 도입키로 결정했다.

광양제철소는 모든 높이와 용량의 산업용리프트에 대해 인증이 필요해진 만큼 강화된 법에 따라 안전인증기준에 부합하는 산업용리프트를 제작, 산업안전협회로부터 승인을 받은 후 ‘화물 전용 리프트’를 설치할 수 있었다.

특히, 이번에 설치된 ‘화물 전용 리프트’는 산업안전협회가 인증한 광양제철소의 첫 산업용리프트라는 의미도 있지만, 직원들이 더 이상 시약 및 시험편 등을 직접 운반할 필요가 없어져 단순 반복작업으로 인한 근골격질환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이다.

앞으로 광양제철소 품질기술부는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은 물론, 안전사고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안전 사각지대의 위험요인을 적극 발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