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돼 모세혈관인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큰 활기 기대

경기도상인연합회장단이 경기도의회 정문 앞에서 ‘소멸성 지역화폐로 모든 경기도민에게 지급되는 재난기본소득 지급 결정’에 대한 환영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경기도상인연합회).
경기도상인연합회장단이 경기도의회 정문 앞에서 ‘소멸성 지역화폐로 모든 경기도민에게 지급되는 재난기본소득 지급 결정’에 대한 환영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상인연합회).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 경기도상인연합회와 소상공인단체 상인회장단에서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발표한 ‘전(全) 도민 제3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결정’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혔다.

회장단은 16일 오전 11시 경기도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멸성 지역화폐로 모든 경기도민에게 지급되는 재난기본소득 지급 결정’에 대해 환영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회장단은 성명서를 통해 “빚더미에 짓눌려 빈민계층으로 전락해 매일같이 고사 직전으로 내몰리는 도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선별에 따른 시간과 행정력 낭비 없이 조속한 집행을 가능케 한 경기도의 용기 있는 결단이 큰 위로와 희망이 되어 주었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어 “사용처와 사용기간이 제한된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재난기본소득은 지역경제의 모세혈관인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큰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며 “지난해와 올해 두 차례에 걸쳐 도민 모두에게 지급된 재난기본소득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얼마나 큰 활기를 불어넣었는지 우리가 직접 경험하고 체감한 증인”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동주 의원(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은 “이번 전 도민 제3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결정은 경기도 지역 내 소비를 활성화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 소상공인,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단비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지역화폐를 통한 선순환 소비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13일 ‘전 도민 제3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발표’를 통해 “경기도는 재난지원금 보편지급의 당위성과 경제적 효과를 고려해 정부 5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분들을 포함해 모든 도민에게 제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재난기본소득은 단순한 복지정책이 아니라 도민의 가처분소득을 늘려 소비를 촉진하고, 사용처와 사용기간이 제한된 지역화폐로 지급해 우리 경제의 모세혈관인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는 경제정책”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경기도 상인연합회와 소상공인단 체 상인회장당이 이날 발표된 성명서 전문이다.


경기도상인연합회와 경기도 소상공인단체 상인회장단 일동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전(全) 도민 제3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결정’을 적극 환영하며, 강력한 지지를 표명하는 바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13일‘전 도민 제3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발표’를 통해 “경기도는 재난지원금 보편지급의 당위성과 경제적 효과를 고려해 정부 5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분들을 포함해 모든 도민에게 제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또한 "재난기본소득은 단순한 복지정책이 아니라 도민의 가처분소득을 늘려 소비를 촉진하고, 사용처와 사용기간이 제한된 지역화폐로 지급해 우리 경제의 모세혈관인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는 경제정책"임을 강조했다.

이에 경기도 전통시장과 상점가 상인을 대표하는 경기도상인연합회와 경기도 소상공인단체 상인회장단 일동은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전(全) 도민 재난기본소득 지급결정에 대해 환영 성명과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하는 바이다.

아울러 빚더미에 짓눌려 빈민계층으로 전락해 매일같이 고사 직전으로 내몰리는 도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선별에 따른 시간과 행정력 낭비 없이 조속한 집행을 가능케 한 경기도의 용기 있는 결단이 큰 위로와 희망이 되어 주었다.

특히, 사용처와 사용기간이 제한된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재난기본소득은 지역경제의 모세혈관인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큰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다. 지난해와 올해 두 차례에 걸쳐 도민 모두에게 지급된 재난기본소득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얼마나 큰 활기를 불어넣었는지 우리가 직접 경험하고 체감한 증인이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모든 도민에게 소멸성 지역화폐로 제3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한 이재명 경기지사와 경기도 관계자 모두에게 깊은 감사와 지지를 표명하는 바이다.

2021. 8. 16.

경기도상인연합회 및 경기도 소상공인단체 상인회장단 일동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