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도형래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경선 예비후보가 18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하나로 통합하는 '차별없는 보육' 공약을 발표했다.  

지난달 20일 어린이집연합회 간담회에 참석한 이낙연 후보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0일 어린이집연합회 간담회에 참석한 이낙연 후보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후보는 17일 '학부모·교직원과 함께 하는 보육정책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의 모든 영유아는 출발선 평등에 입각해 생애 초기부터 양질의 보호와 교육을 제공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후보는 이날 "유치원과 어린이집, 시영시설과 국공립 시설 간 격차를 해소하고 모든 학부모의 기관 선택권과 활용도를 넓혀드릴 필요가 있다"며 어린이집과 유치원 과정을 통합하는 '유보통합'을 공약했다. 

또 이낙연 후보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아동 대 교사 비율을 낮추고, 교사 처우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후보 캠프는 "아동과 교사 간 양질의 상호작용을 높이고 세심한 돌봄을 위해 OECD 수준에 근접하는 정도로 비율을 조정하고, 아울러 숙련되고 전문성이 풍부한 교사가 계속 근무할 수 있도록 처우도 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낙연 후보 캠프는 이번 공약으로 "아동 대 교사비율 축소와 교사 처우 개선은 교사 등 관련 직종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아동학대 예방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낙연 후보는 이날 종일반을 운영하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상담사 배치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낙연 후보 캠프는 "최근 문제행동이나 이상행동을 보이는 영유아가 100명당 10~20%에 육박하다보니 교사나 부모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아동학대로 이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전문 심리상담가를 추가 배치할 경우, 교사들의 업무 스트레스와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는 물론 영유아들의 문제행동 악화도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후보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돌봄 국가책임제를 실현하기 위해 전문가, 현장 관계자,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구성, 운영해 우리 실정에 맞는 유보통합 모델을 마련하겠다”며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고 부모와 교사가 행복한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국민 모두에게 내 삶을 지켜주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