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이나 춤이나" 커튼콜 /(사진=Aejin Kwoun)
"춤이나 춤이나" 커튼콜_댄스컴퍼니의 트레이드마크처럼 여겨지는 수영모와 물안경, 독특한 문양이 새겨진 의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김보람 안무가의 미친 텐션은 예상되어졌다. (사진=Aejin Kwoun)

[서울=뉴스프리존] 권애진 기자= 독특하고 재치 있는 안무 스타일로 국내외 팬을 몰고 다니는 김보람 안무가는 이번 무대에서 신작 “춤이나 춤이나(Nothing to)”를 발표했다. MBC라디오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음원과 합을 맞춘 움직임들이 쏟아지며 ‘소리’들에서 발견한 리듬감과 그 속에서 도출되는 움직임은 묘한 중독성을 불러일으키며 ‘춤’으로 빚어낸 김보람다운 안무로 관객들의 호응을 끌어내며 더 친근하고 깊은 소통을 이어갔다.

"춤이나 춤이나" 공연사진 /(사진=황승택, 국립현대무용단)
"춤이나 춤이나" 공연사진 | 그들만의 독특한 옷차림은 이제 그들만의 에너지를 보여주는 색깔로 느껴진다. /(사진=황승택, 국립현대무용단)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CJ토월극장에서 펼쳐진 “HIP合”의 두 번째 작품 “춤이나 춤이나”는 춤에 부여되는 의미가 ‘없음’을 이야기하면서 원초적 본질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과거의 인간이 언어 대신 표정, 외침, 몸짓으로 소통했다면, 현대인들은 감정, 생각, 지식이 복잡하게 얽힌 사회에서 살아간다. 잊어버린 원초적 소통 방법을 찾기 위해 현대사회가 부여한 과도한 의미를 걷어낸 이번 작품에서 김보람 안무가는 ‘춤’이 아닌 ‘몸짓’의 감각을 회복하고 이를 통해 완전한 소통을 이야기했다.

독창적인 안무 발상과 폭발적인 무대 매너로 국제무대를 활보하고 있는 안무가 김보람은 “춤이나 춤이나” 작업에 대해 “춤추기의 의미를 탐구하려 시작되었으나, 결국 ‘춤추기’에 반드시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라고 설명한다. 그 과정에서 김보람은 끊임없이 원초적인 영역으로 진입하는 작업을 했는데, 이를테면 표현을 위한 동작이 아니라 동작 자체가 표현이 되는 것에 집중했다.

"춤이나 춤이나" 공연사진 /(사진=황승택, 국립현무용단)
"춤이나 춤이나" 공연사진 | 김보람 안무가는 굳이 어떤 영역을 선긋지 않기에, 누구보다 자유로울 것이다. /(사진=황승택, 국립현무용단)

작품 음악으로 사용되는 소리 또한, 가사가 있는 것부터 무의미한 흥얼거림이나 감탄사까지 망라한다. 객석이 자연스레 원초성의 매력에 빠져들 수 있도록 하는 음악들은 ‘목도소리’, ‘멸치잡이소리’, ‘밭가는소리’, ‘똥그랑땡’ 등이다. 사운드디자인은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FEVER'에서 멋들어진 일레트로닉 비트에 태평소 시나위, 꽹과리, 판소리를 가미한 음악을 선보였으며, 앞서 김설진 안무가의 “등장인물” 무대에서 관객을 직접 만난 최혜원이 역시 맡았다. 국립현대무용단 오디션에서 선발된 무용수 3인(공지수, 서보권, 성창용)과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멤버(유동인, 조영빈, 조혜원) 그리고 김보람 안무가 본인이 출연하여 색다른 호흡을 보여주었다.

"춤이나 춤이나" 공연사진 /(사진=황승택, 국립현대무용)
"춤이나 춤이나" 공연사진 |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미친 흥겨움을 오래도록 함께 하고 싶다. /(사진=황승택, 국립현대무용)

최근 밴드 이날치의 곡 ‘범 내려온다’와 협업을 진행하고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 제작에 함께하고 이를 계기로 지난 5월, 영국 밴드 콜드플레이의 신곡 ‘하이어 파워(Higher Power)’ 뮤직비디오에 출연해 화제를 몰며 대중과 더 활발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는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예술감독이자 안무가로 활동 중인 김보람 안무가는 2007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대표작으로 ‘공존’, ‘바디콘서트’, ‘인간의 리듬’, ‘피버’, ‘브리드’, ‘철저하게 처절하게’ 등이 있으며, 현재 레퍼토리 작품 공연과 함께 신작 발표에 힘쓰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질서에 반하며 끊임없이 새로워진 현대무용에, 수많은 방법론을 낳으며 영역을 확장해온 스트리트 댄스, 여기에 국악을 바탕으로 한 사운드디자인이 함께하며 쾌감의 정점을 찍었던 이번 작품을 아쉽게 무대에서 만나지 못했던 관객들도 아직 실망하기 이르다. 올해부터 국립현대무용단이 새롭게 문을 연 현대무용 영상작품을 위한 온라인 상영관 ‘Dance On Air’에서 추후 이번 작품을 다시 만나 볼 수 있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