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사상 초유의 상도덕 없는 행동…두고 두고 지탄받을 것"
이용빈 "낡은 보수의 정치 관행만 답습하는 ‘젊은 꼰대’의 모습"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1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전날 송영길 대표와의 TV 토론에 불참한 것에 대해 "사상 초유의 상도덕 없는 행동" "언론과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 등 비판을 쏟아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송영길 대표와 이 대표가 '가짜뉴스피해구제법'을 주제로 토론하기로 했지만, '방송 30분 전 출연 보이콧'이라는 사상 초유의 상도덕 없는 행동을 한 것"이라며 "이 대표는 방송국과 제작진과의 약속, 출연진 간의 약속, 시청자와의 약속을 모두 저버렸다. 이런 참을 수 없는 가벼운 행동은 두고두고 지탄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는 언론법 강행 시 TV토론은 불가라고 했던 약속을 지킨 것'이라며 결방의 책임을 민주당 쪽으로 돌리는 유체이탈, 정신이탈 발언을 했다"며 "정말 '그 대표에 그 대변인'이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용빈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대표는 법안 상정과 연계해 방송을 일방적으로 취소해버렸다"면서 "이 대표가 언론과 국민을 대하는 태도가 얼마나 가벼운지를 보여주고 있다"며 일침을 가했다.

이 대변인은 "오랜 기간 방송에서 정치 패널로 활동하며 입지를 다져온 ‘0선 대표’의 정치적 쇼맨십이라 치부하기엔, 언론조차 여당 공격의 도구로 전락시킨 것 같아 참으로 씁쓸하다"며 "당시 민주당은 여야와 언론, 민간이 함께 하는 ‘언론 민정 협의체’까지 제안했는데, 이 대표는 스스로 대화와 숙의의 장을 걷어찼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대표 취임 당시 ‘새로운 보수’를 표방했을 때 기대가 컸으나 합리성은 옅어지고, 낡은 보수의 정치 관행만 답습하는 ‘젊은 꼰대’의 모습만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면서 "말 만 앞서는 정치는 그 바닥을 보이게 돼있고 무책임한 정치는 국민께 외면 받는다. 초심으로 돌아가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쟁에 갇혀 소모적인 언어농단과 말 바꾸기, 견강부회식 공격은 거두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시기를 바란다"고 충고했다.

송영길 대표도 페이스북에서 "법안 찬반을 떠나 국민 알권리 차원에서 꼭 방송을 진행했어야 한다. 국민과 시청자와의 약속 아닌가"라며 "여야가 만나 격의 없는 토론을 하는데 무슨 조건이 필요한가. 많은 국민이 아쉬워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