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국기문란·검찰 쿠데타 등 검찰 역사상 최악의 사건"
윤호중 "국민 세금으로 정치공작·선거공작 한 최악의 총장될 것"
김용민 "검찰의 공적 정보 사유화· 총선 개입 말도 안되는 행위한 것
강병원 "‘증거를 대라’는 尹총장 증거 나왔는데 어떻게 할 것인가"
백혜련 "자작극 운운하며 음모론 제기하는 적반하장 행태에 분노"
김영배 "반헌법적 선거개입 검찰 쿠데타 시도 진상 낱낱이 밝힐 것"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6일 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을 받고 있는 국민의힘 대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대검찰청의 수사 착수와 후보직 사퇴를 촉구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텔레그램 대화방에 손준성 검사가 넘긴 고발사주 문건들이 고스란히 전달된 사실이 추가로 확인됐다. 검찰과 야당의 공모·결탁 가능성이 더욱 분명해지고 있는 셈"이라면서 "대검에서는 감찰 사건이 아니라 당장 수사로 전환해야 할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송영길 대표는 "더구나 이건이 4·15 총선을 불과 일주일 앞두고 현직 검찰총장의 오른팔이라는 손 검사가 국민의힘 국회의원으로 출마한 김웅이라는 총선 후보와 이런 결탁을 한 것은 국기문란, 검찰 쿠데타 등 어떠한 말로도 표현하기 힘든 검찰 역사상 최악의 사건이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제가 몇몇 현직 검사들과 통화를 해봤더니 이것이 사실이라면 검찰 문을 닫아야 하는 것 아니냐 할 정도로 일선 검사들이 충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발장 내용을 보면 일반인이 썼다고 볼 수 없을 정도로 거의 검찰 출신 전문가가 아니면 쓸 수 없는 양식으로 공소장에 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됐을 뿐만 아니라 대법원 판례와 첨부돼 있는 자료를 보면 이것은 검찰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의심이 충분히 된다"며 "그 내용을 보면 윤 전 총장의 그 당시의 심정을 절절하게 대변한 내용으로 고발 사실이 채워져 있다"고 지적했다.

송 대표는 "(대검찰청은) 빨리 손 검사의 휴대전화와 컴퓨터를 확보해서 조속한 착수로 핵심 증거물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1분 1초가 다급하다. 신속한 수사착수에 나서줄 것을 검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관계기관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힘줘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윤 전 총장의 배우자와 장모 사건의 정보 수집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에게 지시하는 등 검찰권을 사유화하고 남용했다는 현직 검사장의 증언도 있다"면서 "윤 전 총장의 지시로 판사 사찰문건을 쓴 검사, 고발장을 써서 야당에 넘겼다는 검사가 다시 한번 등장한 것이다. 현직 검사가 검찰총장의 가족을 위해 사건 정보를 수집하고 법리를 만든 것이 사실이라면 정말 심각한 국기문란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우리 대통령 선거사에 이런 대통령 후보가 있었는가. 윤 전 총장은 대선 후보 처음으로 공수처 수사를 받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윤 전 총장은 한명숙 전 총리 모해위증교사 사건에 대한 법무부의 적법한 지시에 반해 수사를 방해하고 결국 불기소를 이끌어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윤 전 총장은 '근거가 있으면 대봐라' 이렇게 적반하장으로 목청을 높이고 있지만 지금 해야 할 일은 후보직에서 사퇴하고 즉각 수사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지난해 4월 총선 전후로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실이 윤 전 총장의 부인 김건희씨 사건, 장모 최모씨 사건, 검언유착 관련 정보를 수집했다는 증언이 있다"면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실은 검찰총장의 직속기구로, 총장의 지시나 교감없이 독자적인 정보 수집을 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윤 전 총장은 권력기관인 검찰의 공적 정보를 사유화하고 이를 통해 총선에 개입한 말도 안되는 행위를 한 것으로 보인다"며 "지금 보면 당시 윤 전 총장은 이미 대선 출마 결심을 했고,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가족 비리에 대해서 미리 판결을 통해 무죄를 확정 지어놓으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이 총장 시절 특활비를 정치자금으로 활용했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는데, 만약 특활비를 사용했다면 국민의 세금으로 정치공작, 선거공작을 한 최악의 총장이 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 최고위원은 "최근 윤 전 총장에게서 군부를 사유화해 본인의 정치적 야욕을 채웠던 전두환의 모습이 보인다"며 "검찰을 이용한 새로운 쿠데타를 실행한 것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진상조사를 위해 국회가 가지고 있는 합법적 권한을 최대한 행사해야 한다"며 "나아가 밝혀진 진상에 따라 관련자에게는 가장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하며 다시는 정치 검사가 이 땅에 등장하 않도록 뿌리 뽑겠다"고 했다.

강병원 최고위원 역시 "윤 전 총장은 '증거를 대라'며 국민 겁박 행태가 선을 넘었다"면서 "김웅 의원은 고발장을 주고받은 대화방 폭파를 요청하면서 본인도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다. ‘증거를 대라’는 윤 전 총장, 증거가 나왔는데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강 최고위원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본인에게 어떠한 혐의라도 있다면 당장 대통령 후보직을 사퇴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는 태도가 먼저"라면서 "그러나 국민을 겁박하는 행태가 ‘증거를 대라’ 오히려 본인이 국민을 협박하며 선을 넘어버렸다. 범죄 혐의자가 쓸 법한 말, 과연 일국의 대통령을 하겠다는 사람 입에서 나올만한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백혜련 최고위원은 "윤석열 검찰의 청부고발 사건에 대해 여권의 자작극 운운하며 음모론을 제기하는 윤 전 총장 측의 적반하장 행태에 분노한다"면서 "수사정보정책관실을 마치 총장을 위한 흥신소마냥 사용한 것이고, 조직적 범죄의 정황이 점점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백 최고위원은 "이 사건은 본인과 가족, 측근을 보호하기 위해 무소불위의 검찰권을 치트키처럼 사용한 것으로, 행위의 의도와 목적이 분명한 사건"이라며 "검찰주의자의 검찰권 남용"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 사건의 스모킹 건은 관련자들의 휴대폰이다. 이 사건 직전 윤석열 당시 총장, 김건희, 한동훈 검사장, 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 사이에 수십 차례 대화가 오갔다"면서 "감찰 대상자들이 휴대폰 제출을 거부하면 강제할 수 없기 때문에 신속히 정식 수사로 전환돼 압수수색을 해야 한다. 이런 사건은 속도가 생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리에 능통한 검사들이기 때문에 사전에 말을 맞추고 증거를 인멸하는 등 법망을 교묘히 빠져나갈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그렇기 때문에 신속히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했다.

김영배 최고위원은 "오늘 국회 법사위는 윤석열 국기문란 정치공작 게이트 긴급 현안 질의를 개최한다. 검찰 사상 최악의 국기 문란, 조직범죄 진상 규명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국회 법사위의 모든 권한과 수단을 동원해서 반헌법적 선거개입 검찰 쿠데타 시도의 진상을 낱낱이 밝히겠다. 이것으로 부족하다면 국정조사도 검토하겠다"고 피력했다.

김 최고위원은 "윤 전 총장이 증거를 대라며 되레 역정을 냈다. 국민의 심판을 바라는 대통령 선거의 후보자가 자신의 의혹 앞에 소명하기는커녕 조폭 두목과 같은 격한 반응을 보이니 국민이 어리둥절해하고 있다"며 "고발장과 SNS 메시지의 캡처 사진, 그리고 손준성 검사, 김웅 의원 등 사건 관련자들의 확인 절차까지 담은 언론 보도를 도대체 보고 있기는 한 것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의 정치공작 주장이야말로 그 증거를 대야 할 것"이라며 "이 사건에 출연하고 있는 배후는 모두 국민의힘 관계자와 윤석열 정치검찰의 패밀리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