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 신청하니 근무배제, “공단 불법행위 여수시가 책임져야“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여수지부가 지난 8일 여수시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재요양 후 복귀한 조합원에 대한 차별적 처우를 자행한 여수도시관리공단을 규탄하고 원청인 여수시에 관리감독을 촉구했다 / © 강승호 기자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여수지부가 지난 8일 여수시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재요양 후 복귀한 조합원에 대한 차별적 처우를 자행한 여수도시관리공단을 규탄하고 원청인 여수시에 관리감독을 촉구했다 / © 강승호 기자

 

[전남=뉴스프리존] 강승호 기자 =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여수지부가 지난 8일 여수시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재요양 후 복귀한 조합원에 대한 차별적 처우를 자행한 여수도시관리공단을 규탄하고 원청인 여수시에 관리감독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전남본부 윤부식본부장, 민주노총 여수시지부 최관식지부장, 공공연대노조 전남본부 문화현본부장, 전남노동권익센터 허형길차장, 전국민주연합노조 호남본부 류기석수석부본부장을 비롯한 조합원들이 대거 참석해 노동자들의 분노를 대변했다.

이날 여수지부장을 겸하고 있는 류기석 수석부본부장은 “대화로 원만히 문제를 해결하려 했으나 공단은 강압적으로 ‘동의서’ 작성 놀음을 펼쳤으며 급기야 ‘고용노동부’를 사칭하는데 이르러 더 이상 대화가 불가능하다 판단, 원청인 여수시청에 해결을 촉구하는 것”이라고 기자회견 취지를 밝혔다.

민주노총 전남본부 윤부식 본부장은 공단의 산재은폐시도와 기관사칭이 얼마나 엄중한 문제인지 조목조목 지적하며 “원청인 여수시가 관리감독책임을 다해야한다”고 밝혔다.

윤 본부장은 이어 “저임금구조의 노동자에게 토요일 근무를 배제하는 것은 생계문제를 위협하는 것”이라면서 “즉각 시정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10.20 민주노총 총파업을 통해 노동존중사회를 열어나가자”고 호소했다.

마이크를 넘겨받은 문화현 본부장은 비정규직노동자들의 문제점에 대해 꼬집었다. 문본부장은 “공공기관 비정규직노동자들의 처우개선과 직고용쟁취를 위해 더욱 힘을 모아나가자”고 호소하며 “공단의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끝까지 연대하겠다”는 결의를 밝혔다.

전남노동권익센터 허형길 차장은 공단의 근무배제관련 법률검토 의견을 밝혔다. 허 차장은 “산재보상보험법상 요양 후 완치판정을 받아 업무에 복귀한 직원에 대한 업무배제는 차별적 처우에 해당한다”면서 공단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으며 “관리감독책임이 있는 여수시청 또한 법위반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전국민주연합노조 여수지부 김승남 부지부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을 통해 “아픈 것도 서러운데 복귀하니 근무배제를 당한 노동자의 현실”에 대해 꼬집었다.

‘노동자보호’의 미명하에 자행되는 ‘근무배제 동의서 작성’ 놀음은 ‘경영평가’에서 고득점을 노린 ‘꼼수’라는 것도 지적했다. 나아가 김승남 부지부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여수시는 공단의 차별 및 불법행위에 대해 즉각 조치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힘주어 말했다.

류기석 수석부본부장과 민주노총 여수시지부 최관식지부장이 촉구서를 여수시측에 전달하는 것으로 기자회견은 모두 마무리 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