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야 막론하고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입법·예산 만들어 국회 차원의 힘 실어달라
-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위한 대책 발표도

양승조 충남지사는 13일 “충남혁신도시의 2차 공공기관 이전에 정치권의 대승적 결단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박성민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13일 “충남혁신도시의 2차 공공기관 이전에 정치권의 대승적 결단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박성민기자

[내포=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13일 “충남혁신도시의 2차 공공기관 이전에 정치권의 대승적 결단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의를 주재하고 “지난 8일 국회에서는 윤효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있었다”며 “윤 대표는 이 자리에서 양극화 해소와 지역균형발전을 앞당길 경제사회부흥 전략을 말했다”고 설명했다.

경제사회부흥 전략의 중요한 한 축으로는 중앙 집중 방식에서 벗어난 지역 중심의 발전전략인 지역 중심의 과감한 도약을 제안했다. 세부 내용으로는 충청권 메가시티 등 각 지역의 핵심 사업을 뒷받침하고 2차 공공기관 이전을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당내에 지역성장동력TF를 구성하고 지역 핵심과제별 예산과 입법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양 지사는 이런 윤 대표의 연설에 대해 환영했다.

양 지사는 “지역 중심의 과감한 도약에 충남이 선도적으로 협조하고 지역성장동력 TF에도 이론적 연구 자료와 실증적 데이터를 제공하며 그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가세지계(加勢之計)를 말한 점을 거론하며 “충남혁신도시의 2차 공공기관 이전에는 가세지계의 핵심인 가치, 세대, 지역, 계층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야를 막론하고 선도국가를 만들고 민생을 챙기며 공정을 세우기 위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입법과 예산으로 충남혁신도시의 2차 공공기관 이전에 국회 차원의 힘을 실어달라”고 주문했다.

이 밖에도 양 지사는 “K-방역이 K자 양극화를 낳게 해서는 안 된다”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지역 소상공인 상품 구매 확대방안을 적극 실시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을 집합금지는 최대 2000만 원, 영업제한은 최대 900만 원, 경영위기는 최대 4000만 원까지 지원하겠다”며 “50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 특별경영안정자금 지원과 10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소망대출 2차 지원도 실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집합금지, 영업제한으로 피해를 입은 경우 자진신고한 지방세 납부기한을 최대 1년 연장하고 사업 정상화가 예상되는 체납자에 대한 재산압류 또는 압류재산 매각집행도 최대 1년 유예하겠다”고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