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식품 제조·판매업소 135곳 점검
영업정지, 과태료부과, 형사고발 등 즉각 행정조치

조리시설 위생상태 불량 현장사진
조리장 위생불량 적발 사진 ⓒ부산시

[부산=뉴스프리존]최슬기 기자=부산시가 추석을 앞두고 시민들이 많이 섭취하는 다소비 식품 등에 대한 식품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집중 점검에 나섰다.

부산시는 지난 8월 30일부터 9월 7일까지, 16개 구·군과 함께 추석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체 등 총 135곳을 점검한 결과, ‘식품위생법’ 위반 업체 10곳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제수용이나 선물용 성수식품의 제조업체, 백화점·마트 등 판매업체 및 제사음식을 조리·판매하는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을 통한 선물용·차례용 식품 구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온라인 마켓 등을 통해 판매되는 식품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적검 결과, 10곳을 적발했으며 주요 위반내용은 ▲표시기준 위반제품 판매(3곳) ▲유통기한 경과제품 보관·사용(2곳) ▲시설기준 위반(1곳) ▲조리장 위생상태 불량 등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4곳) 등으로 확인됐다. 시는 적발된 업체에 대한 형사고발 및 영업정지, 과태료부과 등 조치를 하고, 3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해 개선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시중에 유통 중인 전, 튀김 등 조리식품을 비롯한 떡, 한과, 수산물 등 추석 다소비 식품 80건에 대한 수거·검사를 병행했다. 수거·검사 결과는 모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