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산시·청양군, 주민 전체에게 국민지원금 지급 “존중”
- 도내 전 시군이 100% 지급을 합의한다면 50% 지원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15일 “15개 시·군 전체가 코로나19 상생국민지원금을 100% 지급하는 것으로 합의한다면 도에서도 일정 부분 부담하겠다”고 말했다./ⓒ박성민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15일 “15개 시·군 전체가 코로나19 상생국민지원금을 100% 지급하는 것으로 합의한다면 도에서도 일정 부분 부담하겠다”고 말했다./ⓒ박성민기자

[내포=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15일 “15개 시·군 전체가 코로나19 상생국민지원금을 100% 지급하는 것으로 합의한다면 도에서도 일정 부분 부담하겠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충남도립대 무상교육 결정 기자회견 직후 간담회를 갖고 ‘국민지원금 지급’과 관련된 질문에 “논산시와 청양군 등이 주민 전체에게 국민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 그 결정에 존중한다”며 운을 뗐다.

양 지사는 “다만 도와 15개 시·군은 지금까지 한 몸으로 여야 구분없이 모든 정책을 펼쳤다”며 “만약 이번 사안에 대해 15개 시·군 전체가 합의해 추가 지급을 결정한다면 도 입장에서는 예산 부담이 크다. 빚을 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국가적 재난 상황이다. 따라서 지원금은 재난을 입은 국민에게 지급되는 것이 맞다”며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한 지원금 지급에 대해 반대했다.

아울러 “이는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라는 개념으로 논쟁할 주제가 아니다”라며 “대상자에서 제외된 12%에게 추가로 지급한다면 약 656억 원이 소요된다. 그 예산을 집합금지·제한 업종에 지원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양 지사는 “15개 시·군이 합의한다면 도가 50% 정도를 지원할 계획을 갖고 있다”며 “만약 일부 시·군만 추진한다면 지원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논산시와 청양군은 국민 전체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맹정호 서산시장 역시 자신의 SNS에 모든 시민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