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승조 “차량 이동을 생각한다면 공항 건설 시 탄소배출 더 적어”
- 정의당 “다량의 온실가스 배출하는 항공사업, 말로만 탄소중립”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충남공항 건설을 반대하고 있는 정의당 충남도당(위원장 신현웅)의 주장과 관련 “모순된 주장이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박성민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충남공항 건설을 반대하고 있는 정의당 충남도당(위원장 신현웅)의 주장과 관련해 “모순된 주장이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박성민기자

[내포=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충남공항 건설을 반대하고 있는 정의당 충남도당(위원장 신현웅)의 주장과 관련 “모순된 주장이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양 지사는 15일 오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충남도립대 무상교육 결정 기자회견에서 ‘충남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정의당 충남도당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정당에서는 가치에 따라 주장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다만 충남공항 규모가 제주공항이나 인천공항 정도 되냐”라며 “정의당 주장대로라면 탄소를 배출하는 모든 공항은 운행하지 말아야 한다. 정작 그렇게 주장하시는 분들도 차를 안 타고 왔냐?”라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걸어다님으로 인한 부담과 편익비용을 생각해야 한다. 그 주장은 한쪽만 생각한 것”이라며 “인천·김포·청주공항과 비교했을 때 서산공항이 생기면 64km가 단축된다. 차량 이동을 생각한다면 공항이 생겼을 때 탄소배출이 더 적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의당 충남도당의 주장은 당연한 권리지만 제 생각엔 전혀 순리에 맞지 않는 주장”이라고 했다.

정의당은 이날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항공산업을 유치하겠다는 것은 말로만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것”이라며 “이는 도민을 기만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박성민기자
정의당은 15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항공산업을 유치하겠다는 것은 말로만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것”이라며 “이는 도민을 기만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박성민기자

앞서 정의당은 이날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항공산업을 유치하겠다는 것은 말로만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것”이라며 “이는 도민을 기만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개발주의와 성장주의에 매몰된 채 온실가스 배출을 부추겨 정의로운 전환을 가로막는 충남공항 추진 계획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전국 지방공항이 적자로 허덕이고 있는데 과연 더 필요한 것인지 의문”이라며 "구체적인 대안 제시 없이 경제적 이익과 주민편의를 위해 공항을 건설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충남공항 건설 계획은 서산시 고북·해미면 일원 공군 제20전투비행단 활주로를 활용, 터미널과 계류장 유도로, 진입도로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도는 최근 충남공항 기본계획 수립비 15억 원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됨에 따라, 국토부와 기재부 등과 협의를 통해 올 3분기 내 예타 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