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 업무와 접목, 해양사고 예방 및 대응에 활용

여수해경 직원들이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드론 문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사진출처=여수해경)
여수해경 직원들이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드론 문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사진출처=여수해경)

[전남=뉴스프리존] 강승호 기자 = 여수해경 소속 경찰관 121명이 전문인력 강화를 위한 드론 자격증을 취득, 행양사고 예방 및 대응에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여수해양경찰서는 “4차산업 발달로 무인항공기(드론) 활용이 높아짐에 따라 경찰관 121명이 드론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16일 밝혔다.

여수해경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공공분야에서 확대되고 있는 ‘드론 서비스’를 해양경찰 업무와 접목시켜 해양사고 예방 및 대응에 활용하고 있다.

올해 여수해경은 해양드론순찰대를 신설해 각 지역 드론순찰대와 파출소간에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 활동하고 있다.

드론 자격증은 국토교통부(TS한국교통안전관리공단)가 발행하는 국가자격증으로 비행장치 무게를 기준으로 1종부터 4종의 자격증으로 분류된다.

여수해경은 경찰관의 드론 자격증 취득으로 관내 유인도 및 무인도서 등 공간적 제약이 따르는 해역 특성에 맞춰 상황발생시 효과적인 대응과 해양안전기반을 마련했으며, 앞으로도 많은 전문요원 양성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여수해경 봉산파출소 김광철 파출소장 및 직원 34명이 드론 자격증을 모두 취득해 해양 안전사고에 앞장서고 있다.

여수해경 관계자는 “모든 직원들의 관심 덕분에 해양사고 발생 시 누구나 드론을 조종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가 잡혔다” 며, “앞으로도 해양사고 예방․대응, 불법행위 증거수집에 드론을 폭넓게 활용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