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영 백신 교환, 양국 우호 관계 잘 보여주는 사례”
존슨 총리 “백신 교환 기쁘게 생각”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오후(현지시간)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코로나 백신을 교환하기로 했다.

이날 주유엔대표부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회담에서 존슨 총리는 “한국과 영국 간에 백신 교환을 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백신 교환은 한·영 우호 관계를 잘 보여 주는 사례로, 백신 교환을 계기로 한·영 관계가 더욱 공고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두 정상이 양자회담을 가진 것은 지난 G7 정상회의(6월 11~13일, 영국 콘월) 계기 개최된 정상회담 이후 100일만이다. 이날 회담은 영국 측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영국의 ‘위드 코로나’를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다”면서, 백신 접종 선배 국가인 영국의 조언을 구했다.

존슨 총리는 “한국이 코로나에 훌륭하게 대응하고 있고, 백신 접종을 효과적으로 하면서 잘 관리하고 있다”는 평가로 조언을 갈음했다.

존슨 총리는 지난 6월 콘월 정상회담에서 제안한 양국 간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 위한 ‘한-영 양자 프레임워크’에 대해 언급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영 양자 프레임워크 초안을 검토 중에 있으며, 우리는 한반도·아세안을 포함하는 지역협력 강화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계속 조율해 협력을 강화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뉴욕 주유엔대표부 양자회담장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뉴욕 주유엔대표부 양자회담장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존슨 총리가 제기한 석탄 발전 감축과 관련, “한국은 이미 석탄발전소 8개를 폐쇄했고, 올해 2개를 폐쇄해 총 10개를 폐쇄했다”며 “해외 석탄 발전에 대한 신규 공적 자금 지원을 중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영국과 EU 국가들은 1990년대를 정점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점진적으로 감축했지만, 우리는 2018년을 정점으로 2050년까지 탄소중립, 그리고 2030년 NDC(온실가스감축목표)를 설정해야 하며, 이처럼 도전적이고 어려운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의욕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존슨 총리가 언급한 퀸 엘리자베스 항모단과 관련해 “퀸 엘리자베스 항모단 방한이 양국 간 국방 교류·협력 강화에 기여한 점을 평가하며, 코로나 상황으로 제한적으로 진행됐으나 유익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존슨 총리가 언급한 경항모 사업과 관련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양국 해군 간 기술 협력이 보다 확대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최근 영국, 호주, 미국이 맺은 파트너십인 오커스(AUKUS)는 역내 어떤 문제도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3자 파트너십인 오커스(AUKUS)가 역내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심도 깊은 논의를 하게 되어 매우 뜻깊었고, 양자 협력뿐 아니라 한반도 문제, 기후변화 대응과 같은 공동 관심사에 대해서도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평가하며, 11월 글래스고에서 만날 것을 기약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