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표 제기 이재명 아들 취업·수의계약 선정·신생업체 특혜 의혹 허위 드러나"
"악의적 왜곡 배후에 '윤석열 청부고발 사건' 물타기하려는 정치공작 존재"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무차별적으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제기한 장기표 전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통해 정치공작 배후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강득구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사태의 초기에 조선일보의 보도와 함께 장기표 후보가 이재명 지사 아들 취업 의혹, 개발업체 수의계약 선정의혹, 신생업체(SPC) 특혜 의혹을 제기했는데 모두 사실무근으로 밝혀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의원은 성남 대장동 개발 당시 경기도의회 의장과 개발이익이 시민들들에게 환수되던 시점에 경기도 연정부지사를 지냈다.

그는 "대장동 개발사업을 악의적으로 왜곡하는 언론과 야당의 배후에 윤석열 청부고발 사건을 물타기하려는 정치공작이 존재한다"면서 "최초에 일명 '던지기'를 통해 여론몰이를 시작한 장 후보는 지난 15일 국민의힘 1차 경선에서 탈락하면서 무대에서 사라졌지만 허위사실을 누구로부터 듣고 기획해 기자회견까지 한 것인지 밝혀내면 이번 정치공작의 흑막이 벗겨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장동 개발사업을 악의적으로 왜곡해 가짜뉴스로 이재명 후보를 흠집내는 조선일보와 국민의힘의 정치공작의 배후와 실체를 밝히기 위해 조선일보가 단독으로 의혹 보도를 한 지난 10일부터 장 후보가 최초 허위 사실을 던지기한 12일 사이의 48시간 동안 장 후보의 통화 문자 통신 내역과 그 상대방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강 의원은 서울중앙지검에 '수사 진행 및 촉구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이재명 캠프는 지난 19일 장기표 국민의힘 전 대선예비후보, 김기현 원내대표, 윤창현 의원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및 정보통신망법상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강 의원은 "자신의 동생이 불법로비를 받은 것으로 훗날 드러난 신영수 전 새누리당 국회의원 등 중앙 정치권의 강한 반대에도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이 대장동을 공공개발로 되돌린 것"이라면서 "만약 이 후보가 한치의 이혹이라도 있었다면 대장동 개발사업이 있던 박근혜 정부 당시 김수남 검찰총장과 권익환 성남지청장이 그대로 뒀을리도 만무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작금의 이 상황은 일부 언론과 야당이 사실을 왜곡해서 민주당 후보를 헐뜯고 있는 것"이라면서 "왜곡보도와 비열한 정치 공세에 당이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장 후보가 제기한 의혹 중 아들 취업은 사실무근, 개발업체 수의계약 선정 의혹은 경쟁공모였으며 신생업체 특혜 의혹은 이런 형태의 부동산 개발사업은 모두 SPC(특수목적법인)라는 신설법인을 통해 이뤄지고, 2015년 2월 13일 성남도시개발공사의 공모지침서를 보면 신설법인인 SPC를 설립해야 한다는 내용이 버젓이 명시돼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이렇게 초기에 던져진 의혹들이 사실이 아님이 밝혀지자 이번에는 성남시나 이재명 후보와 무관한, 하나은행컨소시엄의 자산관리회사인 '화천대유'를 이용해 이재명 죽이기에 나섰다"며 "성남시는 개발사업의 사업자로서 하나은행 컨소시엄을 공모절차로 선정한 이후에는 공모사업지침에도 명시된 바와 같이 그 이후 자산관리회사의 운영, 주주 구성, 시행사 시공사 선정, 공사 진행, 보상절차 등 절차에 일일이 개입하지 않으며 개입할 권한도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화천대유라는 자산관리회사에 대해서는 그 운영, 수익구조, 주주, 수익분배방식 등에 대해 성남도시개발공사, 성남시, 이재명 지사 모두 알 권한도 없고 알 수가 없는 구조"라며 "그렇기에 곽상도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 직원이라는 점도 나중에 밝혀진 것이다. 이재명 아들이라고 의혹제기를 했는데 곽상도 아들이 나타난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강 의원은 "화천대유가 절차 공모 불과 일주일전 설립됐다는데 컨소시엄의 구성으로 참여하는 자산관리회사는 당연히 신설법인이고 공모 직전 설립한다"면서 "심사 하루만에 사업자가 선정됐다는 의혹도 역시 허위다. 이런 프로젝트에서는 심사위원에 대한 로비를 막기 위해 심사 당일 결정이 통상적인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화천대유가 공모 일주일전 설립된 것이, 마치 특정사에만 미리 대장동 결합개발에 대한 정보를 줬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이미 몇 달 전인 2014년 12월 대장지구에 대한 사업타당성 조사가 있었고 용역 공고도 있었다"면서 "당연히 모든 컨소시엄 참여 업체들이 대장지구에 대한 사업이 있을거라는 점을 알고 있던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강 의원은 "화천대유가 1%, 5,000만원 투자로 수천억을 벌었다고 주장하는데 5,000만원은 회사설립을 위한 자본금으로, 투자금과는 전혀 의미가 다르다. 실제 얼마가 투자됐는지는 수사를 통해 드러날 것"이라면서 "이런 문제들은 성남시, 성남개발공사,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관여할 권한도, 책임도 없고 알지도 못하는 내용이므로 이를 정치적 음해에 사용하는 것은 가당치 않은 일"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