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투기 기득권 카르텔’이 본질…서로 손가락질하며 내로남불할 처지 아냐"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 ⓒ김정현 기자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 ⓒ김정현 기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정의당은 6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대장동 게이트’ 정쟁을 멈추고 국감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어제와 그제 국감은 ‘대장동 의혹’에 대한 양당간 정쟁과 공방으로 기재위, 국방위, 행안위 등 여러 상임위가 파행을 거듭했다. 국감 3일차를 맞는 오늘도 여전히 파행의 불씨가 사라지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 관련 손팻말을 둘러싼 격돌부터 화천대유 사건 연관 증인 요청 정쟁으로 정작 다뤄야 할 시민들의 삶과 직결된 국감 현안은 실종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대장동 게이트’는 여야 가릴 것 없이 정관계, 법조계, 언론계 등이 조직적으로 모의한 ‘부동산투기 기득권 카르텔’이라는 것이 사건의 본질이자 실체"라며 "서로 손가락질하며 내로남불할 처지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국감에서 평범한 보통시민들에게 박탈감과 좌절을 안긴 ‘대장동 게이트’의 실체를 여야 가릴 것 없이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는 것을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다"면서 "그런데도 국회는 이번 국감에서 ‘살려달라’고 외치는 자영업자, 코로나로 일자리와 소득이 끊긴 피해 시민들, 중대재해로 일터에서 죽어가는 노동시민들의 절박한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불평등과 기후위기, 위드코로나로 전환하기 위한 대책 등 시민의 삶과 직결되는 국정 현안에 대한 철저한 감사와 대안 마련에 보다 집중해야 한다"며 "그것이 시민의 대표기구인 입법부, 국회의 존재 이유이자 정치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장동 게이트’는 국회법과 국감 절차대로 시시비리를 가리고 의혹의 실체를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 대선을 앞두고 양당 간 유불리를 따지는 소모적 정쟁은 즉각 중단하길 바란다"며 "시민들이 국회에 위임한 권한과 책무를 망각하지 말고 국감을 즉시 정상화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