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녹취록에 드러난 김웅-검찰의 고발장 공동모의, 윤석열 수사해야"
"윤석열, 손준성, 김웅으로 이어지는 검찰·국힘 유착 사건..모두 책임지게 할 것"
"윤석열 대검이 기획하고 국민의힘 배우 섭외..김웅 처음부터 끝까지 거짓으로 덮어"

[정현숙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 윤석열 후보가 검찰총장 당시 여권인사 '청부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김웅 의원의 녹취록이 공수처에 의해 공개돼 총선에 조직적으로 개입한 새국면이 드러나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민주당 법사위원들이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씨와 국민의힘 김웅 의원 간 통화 녹음 파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아울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와 한동훈 검사도 피의자로 입건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검찰을 사당화시킨 '윤석열 사단'의 끝이 보인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은 7일 고발 사주와 관련해 야당 대권 주자인 윤석열 후보를 향해 맹공을 쏟아냈다. 특히 핵심 인물인 김웅 의원의 제명과 사퇴는 물론 구속수사를 요구하며 윗선으로 지목되는 윤 후보를 정면으로 압박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검찰이 덮고 싶었을 추악한 비밀이 공개됐다"라며 "'제가 대검을 찾아가면 윤석열 총장이 시켜서 한 게 되니까 저는 빠져야 되겠다', 김웅 전 검사의 말"이라며 "세상 쿨한 척, 정의로운 척을 다 하던 그 김웅 검사가 맞느냐"라고 직격했다.

그는 "자격 없는 의원이 곽상도 의원만이 아니고 김웅 의원 역시 국민을 대표한다고 볼 수 없다. 이준석 대표는 도보 행진 대신 국민들께 엎드려 절하고 사죄를 비는 3보 1배를 해야 할 것"이라면서 "국민의힘은 즉시 김웅 의원을 제명해서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하기 바란다"라고 요구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고발장은 우리가 만든다'는 김웅 의원, 우리가 누구인가?"라며 "'우리가 남이가', 초원복집 발언 이후 가장 무서운 말이다. 검찰이 선거 개입을 했다는 명백한 방증이다.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석열 후보와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지 않나"라고 비판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윤 후보를 규탄했다. 이들은 "손준성과 김웅 개인이 벌인 일이 아니라 '윤석열 대검'이 기획하고 국민의힘을 배우로 섭외해 국정농단을 일으키려 한 사건"이라고 몰아쳤다.

이어 “윤석열, 손준성, 김웅으로 이어지는 검찰과 야당의 유착이 드러난 사건"이라며 "증거 인멸과 도주의 우려도 없다 할 수 없다. 구속 수사가 불가피해 보인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발장을 만들어 보내겠다는 ‘우리’는 누구고, ‘얘기해놓겠다’는 대검 관계자는 누구인가”라며 “(당시) 검찰총장 윤석열, 수사정보정책관 손준성, 불과 3개월 전 (검찰에) 사표를 낸 김웅 의원, ‘우리’와 ‘대검’은 당신들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이들은 "검찰이 무소불위 권력으로 정치에 개입하는 안하무인식 작태를 용납하지 않겠다”라며 “윤석열, 손준성, 김웅 모두 책임지게 할 것이다. 검찰의 고발 사주, 선거 개입 사건, 끝까지 명백히 밝히겠다”면서 국정감사 기간에 진실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겠다고 다짐했다.

"윤석열 후보 사퇴하고 수사받아야"

이날 김영배 의원은 기자회견 이후 "국민들께서 윤 전 총장에게 '네가 왜 거기서 나와'라고 묻고 있다"라면서 "도대체 무슨 짓을 한 것인가, 윤 전 총장은 하루빨리 후보를 사퇴하고 수사받길 바란다"라고 일갈했다.

김종민 의원은 "녹취록을 통해 대검의 조직적 개입으로 만들어진 총선 개입임이 명명백백해졌다"라면서 "녹취록을 보면 기본적으로 대검과 김 의원이 조직적인 기획을 함께 했다는 증거고 본인의 자백이다. 윤 전 총장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명백히 밝히는 게 공수처 수사의 가장 큰 초점이 됐다"라고 강조했다.

박주민 의원은 “김 의원의 해명과 그동안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야당 지도부가 한 해명이 다 거짓임이 드러났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기현 원내대표는 정점식 의원실 압수수색 현장에서 ‘고발사주 사건은 없다’고 했다. 국민의힘이 당명을 국민을 기만하고 현혹하는 ‘국민기만당’으로 바꿔야 한다”라고 꼬집었다.

우상호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웅-검찰의 고발장 공동모의, 윤석열 후보를 수사해야 한다>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고발사주가 윤석열 검찰에서 벌어진 일이었던 만큼, 이제는 윤 후보의 개입 여부를 철저하게 확인해 한다"라며 "공수처에 윤석열 후보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라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통화에서 '고발장을 ‘우리’가 만든다', '(대검)공공수사부에 전화해놓겠다', '제가 대검 찾아가면 윤석열이 시킨게 되니 빠져야 된다', '검찰이 억지로 받은 것처럼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한다"라며 "이 모든 발언들이 고발장 작성이 김웅 의원의 독단적 행동이 아닌 검찰과 사전모의된, 검찰 조직 차원의 개입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미 고발장 작성에 손준성 검사가 개입한 것은 사실로 드러났다"라며 "검찰의 조직적 개입, 검찰과 야당 정치인의 공모 관계가 드러난 것이다. 결코 묵과할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라고 비판했다.

앞서 검찰총장 시절 자행한 윤 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을 최초로 제보한 조성은 씨는 지난 5일 국힘 관계자들이 자신을 허위로 고발했다며 윤 후보와 김웅, 권성동, 장제원 의원, 주광덕, 박민식, 김경진 전 의원 등을 무고와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그는 '윤석열 캠프' 측이 지난달 13일 자신을 공수처에 고발하면서 주장한 정보통신망법상 허위사실 유포,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가 허위라고 주장했다. 조 씨는 지난 9월 30일에도 국힘 의원들로부터 명예훼손을 당했다며 김기현 원내대표 등을 고소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