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부터 14일까지 기념식, 심포지엄, 충남인권협의회 발족 등

충남도는 도민 인권선언 제7주년을 맞아 충남도서관 등에서 13일부터 14일까지 인권주간 문화행사를 운영한다.(사진=충남도청)
충남도는 도민 인권선언 제7주년을 맞아 충남도서관 등에서 13일부터 14일까지 인권주간 문화행사를 운영한다.(사진=충남도청)

[내포=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도는 도민 인권선언 제7주년을 맞아 충남도서관 등에서 13일부터 14일까지 인권주간 문화행사를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2014년 10월 13일 선포한 도민인권선언문에 담긴 인권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기 위해 마련됐으며 기념식, 심포지엄, 충남인권협의회 발족식 및 워크숍 등으로 구성했다.

행사 첫 날인 13일 1부 기념식은 경과보고, 인권증진 유공자 및 인권작품 공모전 수상자 표창, 도민 인터뷰 영상 상영, 인권실천 사례발표, 기념공연 등 순으로 진행했다.

우삼열 도 인권위원회 위원장은 경과보고를 통해 도민인권선언의 의미, 충남도의 인권증진을 위한 노력 등 주요 과정을 되짚었다.

특히, 충남 모든 지역에 시군별 인권위원회가 구성되고, 이를 통해 충남인권 네트워크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기관 관계자 및 도민들의 관심을 호소했다.

이어 인권증진을 위해 기여한 유공자 3명과 인권작품 공모전에서 시·에세이·카드뉴스·UCC분야 최우수작으로 입상한 수상자 8명을 대상으로 시상을 진행했다.

시상식 이후에는 도민이 바라보는 인권 의미와 인권이 존중받는 세상은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한 인터뷰 영상 상영이 차례로 이어졌다.

또 배은경 한뼘인권행동 대표의 인권실천 사례 발표를 통해 사회적약자 교통‧참정권 실태를 알아보고, 방안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1부 마지막 순서는 인간답게 살 권리, 일과 권리 등 총 6장으로 구성된 인권선언문의 의미를 일상생활 인권 차별 경험담 단막극을 통해 풀어냈다.

2부 심포지엄에는 김형완 (사)인권정책연구소 소장의 발제를 통해 ‘차별과 혐오 금지를 위한 인권정책기본법안 중심 지자체의 역할’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부대행사로는 인권 SNS 챌린지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하고 인권작품 수상작 및 인권도서를 전시했다.

이 자리에서 양승조 도지사는 기념사를 통해 “인권은 사람이 사람이기에 지니는 천부적인 권리이며, 인권을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인류와 세상은 더욱 발전해 왔다”며 “우리 도정이 지향하는 ‘더 행복한 충남’의 가장 근본에는 인권의 가치가 자리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와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위기 속에서 보다 심화 되어 가고 있는 불평등과 불공정을 개선하고, ‘더불어 잘 사는 충남’, ‘인권으로 행복한 충남’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14일 온양관광호텔에서 충남인권협의회 발족식에 이어 도민 인권보호 및 증진을 위한 민·관 협의체 구축과 관련된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