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에프쏠라(주)와 업무협약…20년간 관리 운영 후 기부채납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창원시가 마산합포구 덕동매립장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한다. 매립장 내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는 전국 최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14일 엘에프쏠라(대표이사 황보현)와 덕동매립장 내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허성무 창원시장이 덕동매립장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창원시
허성무 창원시장이 덕동매립장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창원시

신재생에너지 확산사업 일환인 이번 협약으로 창원시는 전국의 운영 중인 매립장중 최초로 생활폐기물 매립장내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한다. 엘에프쏠라(주)는 사업비 15억원을 전액 투자해, 덕동매립장 내 제방(6000㎡)에 발전용량 1000kW/h급(연간 1260MW 전력생산)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한 후 20년간 관리 운영하고 시에 기부채납하는 방식이다.

친환경 태양광 발전사업은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어 민간투자를 유치하게 되며, 민간사업자는 태양광발전 전력판매 수익금 8%와 부지사용료를 매년 시에 납부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기후위기 대응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확대가 불가피하므로 앞으로도 공공시설 등 유휴부지에 태양광발전시설 설치를 적극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2050 탄소중립도시 창원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민간과 공공의 협업이 중요하고, 전국 최초로 매립장내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사례는 타 지자체에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