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온라인을 통해 포르투갈에 체류 중인 조수미 소프라노를 문화기술대학원 초빙석학교수에 임명했다.(사진=이기종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온라인을 통해 포르투갈에 체류 중인 조수미 소프라노를 문화기술대학원 초빙석학교수에 임명했다.(사진=이기종 기자)

[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조수미 소프라노를 문화기술대학원 초빙석학교수에 임명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조수미 소프라노의 초빙석학교수 임명은 세계 정상의 음악가를 교수로 초빙해 KAIST 구성원들이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시야를 넓히고 관련 소양을 쌓을 수 있는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조수미 교수의 활동기간은 올해 10월 1일부터 오는 2024년 9월까지로 2022년 1학기부터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리더십 특강을 맡는다.

또 문화기술대학원 남주한 교수와 공동으로 인공 지능을 활용한 음악 연주 분석 및 생성에 관한 기초 연구와 미래의 공연 제작 및 무대 연출 기술에 관한 응용 연구를 진행한다.

특히 ʻ조수미 공연예술 연구센터ʼ를 문화기술대학원 내에 설립해 KAIST 교수 및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융합 연구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아바타·홀로그램·혼합현실 등 가상 연주자를 실감 나게 표현하기 위한 영상기술 및 사운드와의 통합 기술 ▴가상 연주자와 인간 연주자의 소통을 위한 인터렉션 기술 ▴메타버스, 대체 불가 토큰(Non Fungible Token, NFT) 등 연구 분야에서 자문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조수미 초빙석학교수 임명 수여식은 온라인 플랫폼을 진행됐고 포르투갈에 체류 중인 조 교수를 대신해 SMI 엔터테인먼트(조영준 대표)가 참석해 임명장을 받았다.

조수미 교수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과학기술을 접목한 예술로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연구과정에 최선을 다해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광형 총장은 “역경을 극복하고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오른 조수미 교수의 경험과 정신을 배우는 것이 초일류 대학을 지향하는 KAIST 구성원들에게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한편 조수미 교수는 1986년 오페라 ‘리골레토’의 질다 역으로 데뷔했고그 이후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Herbert von Karajan), 게오르그 솔티Georg Solti), 주빈 메타(Zubin Mehta), 제임스 레바인(James Levine) 등의 세계 최상급 지휘자들과 무대를 함께했다.

현재 40여 장의 정규 앨범을 발매했으며 영화음악·가요·뮤지컬 등 목소리로 할 수 있는 모든 영역에서 빛나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