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안견추모제’에 아헌관으로 참례해 봉행 -

‘2021 안견추모제’에 아헌관으로 참례해 봉행한 후 초헌관, 종헌관으로 참여한 인사 등과 기념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서산시의회)
서산시의회 이연희 의장(우측 두번째)이 ‘2021 안견추모제’에 아헌관으로 참례해 봉행한 후 초헌관, 종헌관으로 참여한 인사 등과 함께 기념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서산시의회)

[서산=뉴스프리존]박상록 기자= 서산시의회는 이연희 의장이 최근 지곡면 안견기념관에서 열린 ‘2021 안견추모제’에 아헌관으로 참례해 봉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시의회에 따르면  헌관은 제사를 지낼 때 술잔을 대표로 올리는 제관으로, 여성이 제관을 맡은 것은 안견추모제를 포함해 서산 지역 제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제관은 그 순서에 따라 초헌관, 아헌관, 종헌관으로 나뉜다.

이날 안견추모제는 성일종 국회의원이 초헌관, 이연희 의장이 아헌관, 강문수 안견추모제운영위원장이 종헌관을 맡아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제관은 지난 수백 년 동안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기에 이 의장의 이번 아헌관 참여는 ‘금녀의 벽’을 허문 지역 문화계의 중대한 진전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연희 의장은 “조선 최고의 화가 현동자 안견 선생의 추모제에서 서산지역 최초의 여성 제관으로 참석하게 돼 영광”이라며 “지켜온 관습을 시대적 요구에 따라 과감히 내려 놓으신 안견기념사업회의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 헌관은 서산시민의 높은 양성평등 의식을 반영하는 새로운 변화의 시작”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양성평등 실현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안견 선생 선양사업을 비롯한 문화예술 인프라 조성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안견추모제는 서산문화재단, 안견기념사업회 주관으로 현동자 안견 선생의 업적과 예술혼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봉행되는 제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