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용인 고속도로 노선도 (제공=화성시)
오산~용인 고속도로 노선도 (제공=화성시)

[화성=뉴스프리존] 김정순 기자 = 오산~용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이 서오산에서 출발해 화성과 수원을 지나 용인 서수지 톨게이트까지 총 17.2km를 잇는 광역교통망을 국토교통부가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 사업 중 화성시 구간은 4.3km인데 수원시는 8.3km 전 구간 지하화로 설계되어 있는 반면 화성시는 전 구간이 지상으로 계획되어 있다며, 서철모 화성시장은 18일 청와대와 국토교통부에 ‘오산~용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화성시 구간 지하화’건의문을 전달했다.

서 시장은 건의문을 통해 ▲짧은 이격 거리로 인한 주민피해 불가피 ▲지역 간 갈등 유발 ▲천연기념물 서식지 훼손 등 예상피해를 지적했다.

특히 기본계획에 따르면 오산~용인 고속도로는 현재 주민이 거주 중인 아파트 동까지의 거리가 불과 90m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소음과 분진, 진동과 교각 설치에 따른 일조권 조망권, 경관피해까지도 예상되고, 국가생태하천인 황구지천을 가로지르는 교각이 신규 설치됨으로써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된 ‘수달’의 서식지를 파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시장은 “시민과 자연환경 모두 심각한 피해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국가 행정에 불신을 초래하고 사후보상 등 더욱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가 남을 것이라 꼬집으며 대책 마련 전까지 실시협약을 무기한 연기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화성시 구간 지하화로 교각 건설비와 토지수용비, 환경단체 및 주민반대로 인한 공사지연비 등을 절감할 수 있으며, 운영권 연장을 통한 수익률 보존으로 부족한 경제성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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