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회 장면.(사진=보령시청)
보고회 장면.(사진=보령시청)

[보령=뉴스프리존]이진영 기자= 충남 보령시는 저출산, 고령화 및 청년인구 유출로 인한 인구감소의 해결책 모색을 위해 맞춤형 인구활력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보령시는 28일 시청 중 회의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관계 부서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인구정책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어 부서별 추진상황을 보고하고 내년도 개선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 18일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인구감소지역으로 보령시가 지정·고시됨에 따라 인구감소에 대한 심각성을 공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인구는 9만8620명으로 지난해 대비 1609명이 감소했다. 

이는 출생자 수에서 사망자 수를 뺀 자연 감소가 456명, 전입자 수에서 전출자 수를 뺀 사회적 감소 등이 1153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자 다자녀가정·임신부를 대상으로 바우처카드 발급 및 기업·단체·학원과 자매결연을 통한 연 120만 원 지원, 안경점·자동차수리점·카페 이용 시 일정 금액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역 청년의 근로 기회를 보장하고 주거 부담을 경감하는 등 다양한 청년정책을 통해 이들의 지역 정착을 돕고 있다.
 
청년창업 아카데미 운영으로 지역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고 주택구입자금 대출 시 최대 1억 원 한도 내에서,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최대 5000만 원 한도 내에서 이자 3%를 각각 지원하고 있다.
 
또한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2025년까지 청년 월세, 청년수당 지급, 청년인생학교 등 47개의 청년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2022년에는 인구정책, 사회보장 서비스, 연령별 보육·교육, 청년정책 등 다양한 혜택을 안내하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가이드북도 제작해 16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하고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김동일 시장은 “인구문제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다양한 인구활력 정책의 원활한 추진은 물론 타지역과의 상생·협력발전 방안 또한 고민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