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현지시각) G20 정상회의 마치고 ‘COP26’ 열리는 영국으로 향해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현지시간) 로마에서  열리고 있는 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자리에서 일어나 이동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COP26’ 이 열리는 영국으로 향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현지시간) 로마에서 열리고 있는 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자리에서 일어나 이동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COP26’ 이 열리는 영국으로 향했다.(사진=청와대)

[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간) 로마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일정을 모두 마치고 ‘COP26’ 참석차 영국으로 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로마를 떠나면서 페이스북에 “로마의 평화를 지키는 것은 성벽이 아니라 시민의 마음이다”며 “한반도의 평화 역시 철조망이 아니라 우리 국민들의 마음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 철조망을 녹여 만든 '평화의 십자가'를 로마에서 세계와 나눈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 프란치스코 교황님은 한결같이 한반도 평화를 축원하시고 북한방문 의사를 밝혀주셨고 바이든 대통령, 마크롱 대통령, 메르켈 총리, 모리슨 총리, EU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향한 한결같은 지지를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 “우리는 결코 혼자가 아니다. 한반도 평화의 시계가 다시 힘차게 돌아갈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세계는 지금 코로나를 함께 극복하며 지구공동체의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면서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에서 열린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정상들은 내년 중반까지 세계인구 70%가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마칠 것을 공동의 목표로 천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별도로 열린 공급망 회복력 정상회의에서는 세계 경제의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떠오른 공급 병목 현상과 물류 대란 해소를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밝히며 “G20의 협력이 포용적 회복과 도약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로마는 찬란한 역사와 창의적 도전이 어울린 도시의 모습처럼 여전히 다양성을 힘으로 활기차게 회복해가고 있었다”면서 “우리의 일상회복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